최종편집 : 2024-03-28 09:36:47
뉴스홈 > 마을 > 신간/도서  
등록날짜 [ 2019년12월28일 08시24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브랜드 ; 짓다
민은정 지음 / 리더스북 / 2019 ▶ 325.571 민6719브
브랜드 ; 짓다

 ‘냉커피’와 ‘아이스 커피’... 한 이름은 다방을 떠올리게 하지만 다른 하나는 스타벅스를 느끼게 한다.

이렇듯 본질이 같다 하더라도 이름을 달리하여 표현하면 느낌이 다르다.

어떤 이름을 들었을 때 우리는 머릿속에 있는 다양한 정보들을 결합하여 그 이름을 가진 것의 이미지를 자동적으로 그려낸다.

그리고 그 이미지를 통해 다양한 느낌을 받는다. 이렇듯 이름은 무언가를 인지하는 방법일 뿐만 아니라 무언가의 이미지와 느낌을 결정짓는 역할을 한다.

회사에서 브랜드 이름을 지을 때 고민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소비자들은 브랜드의 이름을 듣고 그 브랜드의 느낌과 인상을 결정한다.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브랜드 이름을 지어야 그 브랜드가 잘 소비될 것이고 기업은 더 많은 이윤을 낼 수 있다.

그렇기에  기업에서는 만들어낸 제품이나 서비스 즉, 브랜드에 이름을 붙이고 슬로건과 스토리를 만들어내며 메시지 등 언어적 요소를 통해 브랜드의 매력을 증폭시키는 직업인 ‘버벌리스트’의 역할을 매우 중요시 한다.

「브랜드 ; 짓다」의 저자 민은정은 국내 최고의 브랜드 버벌리스트 이다.

25년간 500개가 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수많은 히트 브랜드를 만들어 냈다. 이러한 저자의 브랜딩 노하우와 철학이 책의 네 개의 장에 나뉘어 담겨 있다.

책은 브랜드 언어(브랜드의 이름과 슬로건 등)를 만듦에 있어, 발음이나 청음이 얼마나 편한지에 대한 것에서 부터 그 브랜드 언어를 조성하는 단어들이 가진 속뜻에 대한 이야기 까지 언어가 본질을 어떻게 표현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고찰을 통해 브랜드 언어가 탄생하는 과정을 보여 주는데 그 과정이 매우 다채롭다.

브랜드 네이밍은 짧은 글이나 문구를 통해 본질을 표현하고 어떤 의도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는 정보의 효율적인 전달과도 일맥상통한다. 내가 전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고 의도에 맞게 전달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단순히 브랜드의 이름을 짓는 것 외에도 다른 활용처가 많이 있다.

이 책은 그러한 방법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도 충분히 참고가  될 수 있다.

올려 0 내려 0
관양도서관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참게의 여행 (2019-12-28 08:27:22)
고민이 고민입니다 (2019-12-28 08:21:09)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