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09:36:47
뉴스홈 > 뉴스 > 경제/기업  
등록날짜 [ 2021년06월01일 13시00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양시, 사물인터넷 생태계 확장에 나선다
박달1동·관양1동 LED보안등 3백곳에 IoT 통신장치 설치
안양시, 사물인터넷 생태계 확장에 나선다.

보안등·상수도 원격검침, 실종자 위치확인 등 다양한 응용 서비스 기반 마련
 
안양시가 4차 산업혁명시대 시민체감을 위한 IoT(사물인터넷) 생태계 확장에 나선다.
 
IoT는 자동차, 가방, 나무, 애완견 등 존재하는 모든 사물에 센서를 부착, 실시간으로 정보를 모으고, 수집한 정보로 인터넷을 통해 제어 및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디지털의 3단계 발전분야로 인간생활에 큰 편리함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되는 분야다.
 
시는 최근 재난안전통신망을 활용해 스마트 신호제어시스템, 미세먼지 모니터링서비스, 수도누수탐지서비스 등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강화하는 Smart City기반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를 시작했다.
 
스마트도시 조성에 최적화된 IoT 인프라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안전, 환경, 에너지, 복지 등의 다양한 서비스 콘텐츠 수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도시전반의 사물인터넷 활성화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으로 있다.
 
IoT 통신장치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스마트도시 통합관제센터로 전송되어 교통, 안전, 에너지, 환경 등 사회기반 서비스와 결합해 새로운 부가가치 서비스를 창출하고 시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윤택한 삶을 즐길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게 된다.
 
시는 IoT인프라 구축의 일환으로 관내 보안등에 IoT통신장치를 설치, 보안등의 원격관리 뿐만 아니라 수도 누수탐지, 치매노인 실종시 위치제공, 취약가구 화재감지 및 동작감지 등 다양한 분야 서비스로 콘텐츠 범위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6월 중 박달1동과 관양1동의 LED보안등 3백 개소에 IoT통신장치를 설치해 시범 운영하고, 미비점을 보완해 금년 하반기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나머지 지역의 LED보안등은 총 6천404개소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스마트 행복도시를 구현을 위해 IoT기술을 도심 곳곳에 적용, 도심특성에 맞는 사업을 발굴하고, 시민의 삶을 보다 편하게 바꿔나가겠다고 전했다
올려 0 내려 0
김민규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양시, 6월부터 안양사랑페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시행 (2021-06-07 15:43:16)
안양시 이재정 의원,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새로운 일상을 준비하는 ‘대화의 장’ 마련 (2021-05-28 17:45:30)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