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1 17:18:53
뉴스홈 > 사람 > 칼럼초대석  
등록날짜 [ 2021년11월02일 08시34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20304050의 세상사는 이야기 - 고마움은 어떻게 표현하는가?
사람들이 성공을 대하는 태도는 일반적으로 두가지다. "내 능력 덕분이지" 하는 자화자찬형과 "주변에서 도와준 덕분입니다"  라고 주변에 공을 돌리는 사람이 있다. 
성공하기 위해선 주변에 고마움을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지속적으로 성과를 내는 사람들은 진심으로 그 고마움을 표현할 줄 안다는 것이다.
 
결국 성공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 동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는 것에서 비롯된다는 것. "남에게 인정을 베풀면 반드시 내게 돌아 온다" 는 말이 있듯이, 고마워할 줄 아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그 대가가 돌아온다는 점을 기억하자.. 고마움을 표현하는 삶의 지혜를 공유해 본다
 
김성곤 - 극동대학교 군사학과장 겸 교무부총장
공군사관학교를 나와 공군본부 인사참모부와 공군항공과학고 교장(공군대령)을 거쳐 지금은 극동대학교 군사학과장과 교무부총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김성곤 교수는 카네기 과정을 여러차례 하여 강사 자격을 취득한 카네기 매니아다.
평소에 말씀과 기도가 생활화된 삶과 나라에서 필요로 하는 군 간부(장교, 부사관, 군무원)양성에 심혈을 기울이면서 비전과 열정을 확산하고 후배들에게 생산적이고 효과적인 삶을 살도록 도움주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 60대 - 하루하루 고마움을 노트에 기록 
오늘이 있기까지 정말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살아왔는데 그 모든 분들에게 식사 대접, 선물 보내기 등으로 고마움을 표현하며 살아왔지만 아직도 못하고 있는 분도 상당수 있다고 생각되고 기회를 봐서 늦게라도 한분 한분 반드시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하루하루 그 고마움을 노트에 기록해야겠습니다.

오관영- 내삶의 철학 130호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졸업하고 데일카네기 CEO과정 대전41기와 HIP 4기 과정을 공부하면서 현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선임연구원이자, 독서모임 ‘샌드위치’의장, ‘유미’남편 그리고‘수연’ 아빠로 살아가고 있는 오관영 박사는 자신만의 7가지 삶의 철학을 꾸준히 유지하고, 발전시키면서 ‘나의 성장’그리고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작가이다.
 
##30대 - 의미없는 감사와 친절은 없다 
부모님, 선생님, 선후배, 동료 그리고 친구들에게 밥을 사거나 선물을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의미없는 감사와 친절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감사목록을 작성하고 실천여부를 확인하는 구체적 노력까지는 하지 않았습니다. 한 번 실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남진 - 내삶의철학 95호 
어렵고 힘든 문제로 진로 방향성 등 다양한 어려움으로 고민하는 청소년들이 건강한 청소년으로 성장하도록 곁에서 격려, 지지하는 희망의 등불로 살아가는 김남진 작가는 현재 청주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센터장으로 일하면서 카네기 38기 수료, HIP 1기 수료, HIP 4기 코치, HIP5기 등 끊임없이 공부하는 작가이다.
 
##50대 - 감사의 마음을 담아 식사와 선물전달 
지금의 나를 있게 한 것은 많은 분들의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감사의 마음을 담아 식사와 선물을 챙기려합니다. 앞으로는 감사목록 작성도 실천해 보겠습니다.
 
박옥남 - 내삶의철학 65호, 101호
“선생님이 행복하면 학생도 행복해진다”는 교육철학을 가진 박옥남 박사는 카네기 CEO 과정을 5번 이상 공부하였고, “아프리카에서 새희망을 찾다”,  “인생, 언제나 인간관계” 작가이면서 세종시교육청 장학사로 교육현장에서 헌신하는 교사와 관계자 들을 물론 누군가 에게 선한 영향력을 주고자 한다. 
 
## 50대 - 부모님께 고마움을 실천하는 것이 기본 
고마움을 표현하려고 노력하지만 혹시나 놓친 분들이 있지는 않은지 주변을 살펴보겠습니다. 감사일기를 쓸때 고마움을 써보는 연습과 리스트작성을 해보는 것도 시도해보겠습니다. 부모님께 고마움을 실천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생각해서 효도 실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숙영- 내삶의 철학 120호
자신과 조직의 성장을 위해 꾸준히 배우고, 배움을 실천하는 오숙영 작가는 카네기과정을 4번  할 정도로 카네기 매니아 이면서, 자신의 경험을 남을 위해 강의 역량을 키우는 한편, 기록을 바탕으로 책 한권쓰기 도전, “인생, 언제나 인간관계” 책을 낸 저자로  해군본부 소프트웨어개발과장으로 일하고 있다
 
## 50대 - 감사표현을 예전보다 많이 하고 있다
고맙다, 감사하다는 말을 예전보다 많이 하고 있고, 작은 선물들도 준비하여 표현해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점점 나아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윤정자- 내삶의 철학 77호
청소년들이 인생의 과정 중 혼돈과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 청소년시기를 잘 겪어내고 자신의 가능성을 알고, 성장하도록 돕고 응원하는 40대 윤정자 작가는 “인생, 언제나 행복”의 예비 저자로서 데일카네기 최고경영자과정 3회. HIP과정을 3회 공부할 정도로 카네기 매니아이다.  카네기인간관계 리더십과 열정을 바탕으로 서청주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장으로 일하면서. 후배 성장을 위한 카네기코치활동도 하고 있다 
 
## 50대 - 말이나 글로 감사표현은 즉시 
주변에 함께 협력과 지지해주는 고마운 분들이 많아 감사합니다. 가족, 친구, 동료, 선후배 등.. 감사표현은 말이나 글로 즉시 하려고 하며 시간을 두고 선물이나 식사대접을 통해서도 고마움을 표현합니다. 매일 리스트를 작성하는 것도 앞으로는 적용해보겠습니다
 
손기연 -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선임연구원
영원한 파트너가 더 이상 아프지 않기를 희망하고, 글로벌 취업을 한 딸이 자기 꿈을 잘 펼쳐나갈 수 있기를 희망하고, 가족의 건강으로 최선을 다하는 매일 매일이 행복으로 이어지는 삶을 희망해 보는 손기연 박사는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선임연구원, 대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 50대 - 내가 만든 정성이 들어간 음식으로 표현 - 손기연
당연히 고마움에 대해서는 표현을 하는게 맞지 않은가? 그때그때  다르게 표현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고마움에 대한 전달을 잘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니까, 선물을 하기도 하고, 멋진 글들을 상황에 맞게 보내준다거나, 식사대접이라든가, 내가 잘만드는 음식들로 정성들여진 마음으로 고마움에 표현한다.
 
최진미- 내삶의철학 125호
희망을 갖고 성장을 위해 애쓰는 사람, 최진미 센터장님은 사회복지사, 부모교육지도자, 미술심리상담 전문가와 대전카네기 CEO과정 40기, 대전카네기 HIP 2기 수료하는 등 자기개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는 리더로서 현재 보은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센터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 50대 - 구체적으로 고마움을 표현하도록 실천 - 최진미
고마운 분들께 고마움을 표현하려고 노력합니다. 만날 수 없는 분들께는 1년에 한번정도 선물을 보내기도 하지만 앞으로는 더 구체적으로 고마움을 표현할 수 있도록 기록하며 실천하겠습니다.
 
장재한 - 내삶의철학 133호
1993년 육군 소위 임관하고,2000년 육군 대위 예편해서  카네기 교육을 통해 습득한 내 삶의 철학을 바탕으로 나와 내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선비 리더가 되도록 노력하면서 매일 설렘과 감사로 살아가는 장재한 본부장은 글로벌교육원에서 근무하고 있다.

## 50대 - 그 자리에서 바로 감사를 표현 - 장재한
그 자리에서 바로 감사를 표하지만 따로 인사를 하거나 선물을 보내지 못한 것 같습니다. 감사노트를 작성해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올려 0 내려 0
이태성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세계적인 연구대상 - 한국 (2021-11-05 07:58:39)
20304050의 세상사는 이야기 - 불합리한 상대를 만나면? (2021-10-19 08:56:04)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