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1 17:18:53
뉴스홈 > 뉴스 > 교육/IT  
등록날짜 [ 2022년11월07일 10시33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양에 XR 광학산업 수도권 거점 생긴다…4차산업 허브도시 도약
경기도・한국광기술원과 ‘산업혁신기반 구축사업 업무협약’ 체결
안양에 XR 광학산업 수도권 거점 생긴다…4차산업 허브도시 도약

최대호 시장, AR 광학렌즈 기업 레티널 방문…“지자체도 트렌드 선도해야”
 
안양시가 XR광학거점센터(가칭)를 유치하며 4차 산업 허브도시 도약에 나선다.
 
안양시는 지난 4일 안양 한국광기술원 경기광융합기술센터에서 경기도, 한국광기술원과 XR(확장현실) 광학 부품 지원을 위한 산업혁신기반 구축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안양시는 경기도, 한국광기술원과 함께 XR광학거점센터(가칭)을 설립하고 이르면 내년 초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에 마련될 XR광학거점센터에는 오는 2026년까지 5년간 국비 100억원, 도비 26.5억원, 시비 16.5억원과 현물(공간) 등 총 153억원 상당이 투입된다.
 
세 기관은 센터를 통해 XR 광학 기업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관련 기업의 추가 유입과 XR 전문 인력 양성을 꾀한다는 계획이다.
안양에 XR 광학산업 수도권 거점 생긴다…4차산업 허브도시 도약
◇R&D 인프라 구축해 기업 지원…속도 높이고 비용 낮춘다
센터는 XR광학 관련 중소・중견 기업이 직접 구축하기 힘든 연구개발(R&D) 인프라를 구축해 ‘기술의 사업화’를 지원하게 된다.
 
전문광학장비를 설치해 가공 툴링, 시사출, 형상측정 분석 등 시험생산 과정의 속도를 높이고 비용을 낮춰 적기에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개발 및 생산 과정의 기술적인 애로사항 상담도 지원한다.
 
또 센터에서 제작한 시제품을 외부의 완제품 및 콘텐츠 성능 실증센터와 연계해 XR 디바이스의 품질보증 및 신속한 시장진입의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한국광산업진흥회에 따르면, 2020년 12월 기준 전국 1852개 광산업 관련 기업 중 37%인 671개가 경기도에 있다.
안양에 XR 광학산업 수도권 거점 생긴다…4차산업 허브도시 도약

◇“힘 보태 미래 먹거리 마련”…세 기관 손 맞잡아
이날 협약식에는 최대호 안양시장,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 신용진 한국광기술원 원장, 관련 기업 대표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구글 등 기업들이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듯, 지자체에서도 변화하는 트렌드를 예측하고 선도해 나가야한다”며 “안양시를 중심으로 수도권 남부 도시들과 4차 산업혁명 기업들을 연계해 미래 선도산업 육성 기반이 구축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최 시장은 또“보거상의(輔車相依), 수레의 바큇살과 바퀴가 서로 의지해 앞으로 나아가듯 세 기관이 힘을 보탠다면 다음세대를 책임질 미래 먹거리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염태영 경제부지사는 “XR은 국가 기술경쟁력과 미래 먹거리 관점에서 전략적 육성이 필요하다”며 “경기도는 전국 최대 규모의 광산업과 XR산업 직접지로서센터 구축을 통해 메타버스 선도 지자체로 발돋움 하겠다”고 말했다.
 
신용진 한국광기술원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광융합 기술력과 공동 연구기관들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중소벤처기업 지원 체계 구축이 이번 사업의 목표”라며 “확장현실 핵심 광학기술의 내재화와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한 기술 지원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최대호 시장, AR 광학기업 ‘레티널’ 방문…안양 기업 우대
센터 설립을 통해 특히 안양에 있는 기업에는 시험제작・측정・가공기기 사용에 있어 요금, 우선사용권, PT(Personal Training) 기술 지원, 정부과제 지원 등에 대해 혜택을 주기로 했다.
 
이와 관련 최대호 시장은 지난달 20일 광융합 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자 안양 소재의 AR(증강현실) 광학렌즈 기업 ‘레티널(LetinAR)’을 방문했다.
 
레티널은 핀미러(PinMR) 방식의 AR렌즈(안경알)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다. 지난 2021년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 대상, 지난해 CES혁신상 등을 수상했으며, 현재까지 171억원 이상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김재혁 레티널 대표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미래는 AR글라스”라며 “안양에 광기술 허브 기능을 수행할 기술지원 센터가 생겨 생산 프로세스 향상 및 기술지원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올려 0 내려 0
김민규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청솔장학회, 성문고등학교 장학금 기증 (2022-11-07 10:51:01)
안양시, 2022년 환경사랑 글·그림 공모전 수상작 순회전시 (2022-11-04 14:59:25)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