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09:36:47
뉴스홈 > 뉴스 > 시정/의정  
등록날짜 [ 2023년04월03일 17시37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양시, 청백-e 시스템 사용자 교육 및 청렴활동 평가 설명회 개최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 운영 강화…청백-e 모니터링의 날 운영·청렴활동 우수부서 등 선정
안양시, 청백-e 시스템 사용자 교육 및 청렴활동 평가 설명회 개최

안양시가 공직비리를 예방하고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 운영을 강화한다.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는 업무 과정에서 행정 오류 또는 비리 등을 예방하고 행정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로 청백-e 시스템과 자기진단 시스템을 중심으로 운영 중이다.
 
시는 3월 31일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의 효율적 운영과 직원 참여를 높이기 위해 ‘청백-e 시스템 사용자 교육 및 청렴활동 평가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시는 회계 및 사업담당자 등 직원 186명을 대상으로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온라인으로 설명회를 진행했다. 
 
안양시 감사관의 담당자가 직접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의 목적과 운영 방법, 2023년 청렴활동 평가 계획을 설명하고, 이어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의 청백-e 시스템 운영지원단 소속 강윤구 강사가 청백-e 시스템의 주요 기능과 모니터링 알림 체계, 예방행정 상황별 조치방법 등을 상세하게 안내했다.
 
시는 현재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매주 금요일을 '청백-e 모니터링의 날'로 지정·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청렴활동 평가를 통해 연말에는 우수부서·공무원을 선정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청백-e시스템은 사후 적발 위주의 감사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며 "자율적 내부통제 활성화를 위해 관련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청백-e 시스템은 지방재정, 세외수입, 지방세, 새올행정 등 행정정보시스템 간 정보를 연계해 업무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행정착오와 비리 개연성을 스스로 예방,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자기진단 시스템은 업무의 자기진단표를 통해 스스로 업무 내용을 점검해 전문성을 높이고 청렴 활동 실적을 계량화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올려 0 내려 0
김민규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양시의회, 장애인 대상 성범죄 예방을 위해 경찰과 머리 맞대 (2023-04-06 19:27:08)
안양시, 경기도 자체감사활동평가 '우수기관' 선정 (2023-04-03 16:54:06)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