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09:36:47
뉴스홈 > 사람 > e사람 e느낌  
등록날짜 [ 2023년03월27일 13시45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터뷰] 경기남부스카우트연맹 조광희 부위원장, 2023 새만금 '제 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 조광희 부연맹장

2023년 8월 1일부터 12일까지 11일간 새만금에서 열리는 '제 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Draw your Dream!'을 주제로 지구촌 청소년들이 스스로 마음껏 그리는 '꿈'의 잼버리가 펼쳐지는 교류장이다.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인종과 종교를 초월하고, 도전과 개척, 지구의 평화와 생태 등을 함께 논의하는 청소년 최대 국제행사로 세계시민으로 성장해가는 자리가 될 것이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세계스카우트연맹에서 주최하는 가장 큰 스카우트 국제행사로서, 전 세계적인 청소년 야영활동이다.

본 행사는 전 세계 회원국 5만여 명 이상의 청소년 및 지도자자들이 참가하여 인종, 종교, 이념, 문화의 차이를 뛰어넘어 문화교류 및 우애를 자니는 세계 최고의 청소년 국제 행사이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매 4년마다 스카우트 회원국을 돌며 개최되며, 3년마다 개최되는 세계스카우트총회에서 회원국 대표의 투표를 통해 개최지를 결정하게 된다. 
 
1991년에 고성에서 제17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개최 이후 30여 년 만에 다시 우리나라에서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최되어 큰 의미를 가진다. 이번 행사에는 세계 173개국 약 5만명(역대 최대 참가국·참가자)이 참가하는 가장 큰 국제행사이다.
 
조광희 부위원장은 2021년 2월에 출범한 전국 최초로 지방자치 경기도의회 스카우트 의원 동우회 초대회장으로써 2023 새만금 「제 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경기도홍보관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세계속에 경기도를 널리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22일 인터뷰를 통해 한국스카우트 경기남부스카우트연맹 부연맹장 겸 경기도 실무 추진위원장을 맡고 있는 조광희 전 경기도의원을 만나봤다. 
 
한국스카우트 경기남부스카우트연맹 부연맹장 겸 경기도 실무 추진위원장 조광희 위원장과 나눈 일문 일답.  
▲ 조광희 부연맹장. 엄기영 (현) 연맹장. 최재복 (전) 연맹장. 김봉집 부연맹장

##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회원들께 인사말 한마디.
 
2023년 새만금에서 열리는 '제 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Draw your Dream!'을 주제로 지구촌 청소년들이 스스로 마음껏 그리는 '꿈'의 잼버리가 펼쳐지는 장이며, 교류장이다.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인종과 종교를 초월하고, 도전과 개척, 지구의 평화와 생태 등을 함께 논의하는 청소년 최대 국제행사로 세계시민으로 성장해가는 자리가 될 것이다. 
 
2021년 2월에 출범한 전국 최초로 지방자치 경기도의회 스카우트 의원 동우회 초대회장으로써 2023 새만금 「제 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또한, '경기도홍보관'을 적극 추진하여 세계속에 경기도를 널리 알리는데 힘쓰겠다. 
 
 
## 경기도 실무추진위원장으로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소개해 주신다면?
 
전라북도 부안군 새만금에서 열리는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세계 173개국 약 5만명(역대 최대 참가국 · 참가자)이 참가하는 가장 큰 국제행사이다. 
 
Draw Your Dream!(너의 꿈을 펼쳐라 !) 슬로건 아래 8월1일부터 12까지 열리며 경기도에서는 약 270명의 스카우트 학생과 서브캠프 및 참관단까지 약 3,000여명이 참가한다.
## 제 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슬로건이 Draw Your Dream!(너의 꿈을 펼쳐라!)이다. 스카우트 운동의 목적 또는 철학이 무엇인지?
 
스카우트운동은 게임을 통한 모험, 도전, 성취, 재미,우정 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창시자 베이든포우엘 경은 스카우팅이 소년들을 지‧덕‧체를 모두 갖춘 멋진 젊은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왔다. 스카우트의 선서와 규율에 기초한 가치관을 통해 청소년들의 자아성취를 돕고 사회에서 건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명을 다하고 있다. 
 
청소년들을 사회교육 과정에 참여 시켜 인격형성을 돕고, 자율적이고 협력적이며 책임감과 확고한 신념을 가진 개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 그리고 스카우트 선서와 규율에 명시된 정신적, 사회적, 개인적 원리에 기초한 가치관을 갖도록 돕는 것이 스카우트운동의 사명이자 철학이다. 


## 2023년에 우리나라에서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개최 예정인데,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어떤 행사인가요?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지구촌 최대 청소년운동인 스카우트의 야영대회를 말한다. 스카우트의 창시자인 베이든 포우엘경이 1920년 런던의 올림피아 스타디움에서 열린 제1회 세계잼버리를 개최하면서 직접 이 대회에 'Jamboree'라는 이름을 붙였던 것으로 시작되었으며, 올림픽처럼 스카우트에서 개최하는 세계적 단위의 야영대회로 진행하자는 취지로 4년마다 열리는 행사이다.
 
'잼버리'라는 말은 북아메리카 인디언의 '시바리'라는 말이 전음된 것으로 '유쾌한 잔치', '즐거운 놀이'를 뜻하며, 참가하는 각 나라의 전통민속공연과 자연 속에서 생존, 생태탐사, 등반 등 단체생활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문화교류를 즐기는 행사이다. 
 
171개 회원국 각국의 청소년들이 국가·민족·종교·언어를 초월하여 야영생활·경기 등을 통하여 심신을 조화 있게 발달시키고 모험심과 단체행동 등 견문을 넓혀 대자연의 질서를 배움으로써 건전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향상시키며 세계우호 증진에 기여하고 국가발전과 세계평화에 이바지하기 위한 목표로 12일간 개최된다. 
##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최로 인한 기대효과는?
 
청소년기는 사회인이 되었을 때 삶을 살아가는 방향과 가치관을 고착화하는 시기이다. 그런 중요한 시점에 청소년들에게 스카우트 활동을 통해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2023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 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한 결과도 있다. 무엇보다 171개국 5만여 명의 전 세계 스카우트 대원, 지도자들이 참여하는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에게 12일간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며 금전적으로는 환산할 수 없는 소중한 추억을 선사하게 될 것이다. 
 
또한, 미래의 성장 동력의 중요한 요소인 청소년들의 변화와 혁신에 부응하는 요구를 능동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청소년 관련 활동, 복지, 문화, 교육, 보건, 등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게 되리라고 보며, 청소년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의 발전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 991년에 고성에서 제17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개최 이후 30여 년 만에 다시 우리나라에서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최된다. 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최가 갖는 의미는 무엇인지?
 
우리나라에서는 1991년 강원도 고성에서 개최된 제17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는 성장과 또 다른 영광의 시작이였다. 
 
2023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한국스카우트연맹 창립 100주년을 기념하고 스카우트 운동의 향후 100년을 준비하면서 청소년활동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상징성 있는 행사를 개최하고자 2011년에 유치 추진을 선포하면서 시작되었다.
 
32년 만에 두번째로 개최하게 되는 국제행사이며, 한국스카우트운동이 시작된 지 100년이 지난 시점에 개최하는 행사라 상징성과 시의성이 크다.
 
특히, 이번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평화 잼버리, 디지털 잼버리로 특별한 의미의 새로운 장을 펼칠 준비를 하고 있다. 
 
대한민국 청소년의 국제적 역량을 강화하고 청소년활동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한류문화의 확산과 국가 이미지 향상 및 공공외교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 예상된다. 

## 2023년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 경기도 알리기(홍보관) 목적은 무엇인지?
 
전 세계 173개국 50,000여 명이 참가하는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변화의 중심, 기회의 경기도를 현재 및 미래의 주역들인 글로벌 Z세대에게 홍보할 수 있는 최상의 기회로 경기도의 위상과 격을 높이고, 친 경기도민을 양성하는 계기를 마련했으면 한다. 
 
경기도가 홍보관을 설치하여 팬데믹 이후 국내에서 개최하는 첫 번째 국제행사를 통하여 평화의 상징인 DMZ(비무장지대)에서부터 IT강국 판교의 최첨단 ICT 기술 현주소를 확인할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경기도를 알리고 경기도의 날을 제정 운영하여 참가 하는 세계 청소년들과 대표단을 초청하여 공연, 먹거리 등 축제의 장을 마련하여 전 세계 친구들과 교류의 장을 넘어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장이 되리라 믿는다. 

## 끝으로 잼버리 회원분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현재 스카우트 활동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하며 스카우트 활동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올바른 인성을 갖춘 훌룡한 어른으로 자랐으면 한다. 
 
청년들이 적극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국가와 사회에 봉사 활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사회봉사와 챌린지 및 탐험활동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진취적인 삶을 준비할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모든 청소년에게 기회를 주고 , 순수하게 청소년을 위한 활동을 지원하는 스카우트 활동이 청소년에게 호연지기를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될뿐 아니라 사회지도층으로 성장하는데 큰 밑받침이 될거라고 기대한다. 

조광희 부위원장은 "잼버리 회원들 화이팅! 제 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화이팅!"을 외치며 인터뷰를 마무리 했다. 
 
(안양신문, 뉴스팍, 원스텝뉴스 공동취재)
 
올려 0 내려 0
김민규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터뷰] 안양산업진흥원 조광희 원장 인터뷰 “청년이 창업하기 좋은 도시, 기업이 사업하기 좋은 도시!!” (2023-05-14 22:58:07)
[신년인터뷰] 경기도의회 김철현 의원, “일 잘하는 김비서가 반드시 일 잘하는 도의원의 기준이 되겠다” (2023-01-24 18:00:04)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