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신문

90일 완성 돈 버는 평생 습관

요코야마 미츠아키 지음 / 걷는나무 / 2017 ▷ 327.04 요875ㄱ

김재천 기자 | 기사입력 2018/03/24 [09:08]

90일 완성 돈 버는 평생 습관

요코야마 미츠아키 지음 / 걷는나무 / 2017 ▷ 327.04 요875ㄱ
김재천 기자 | 입력 : 2018/03/24 [09:08]

월급날, 금전적으로 가장 풍족한 날이지만 월급은 우리의 통장을 스쳐갈 뿐이다. 나는 분명히 쓴 돈이 없는데, 카드명세서는 지난 달 내 행적의 민낯을 낱낱이 보여주고 있다. “이제 아껴 쓸 거야” 다짐하지만 작심삼일일 뿐이다. 이런 탕진의 삶을 살고 있는 우리에게 이 책은 90일 완성, 돈 버는 평생 습관을 만들어 주겠다고 말한다.

“돈이 모이는 사람들은 심플하게 살아요.” 최근 심플 라이프가 주목받고 있는 만큼, 이 책의 저자 역시 돈을 모으려면 단순하게 살 것을 강조한다. 저자가 자신의 재무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추천하는 ‘90일 평생 습관 프로그램’을 보면 처음 1개월 차는 물건 정리, 2개월 차는 생활 관리, 3개월 차는 돈 버는 습관 완성이라는 3단계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 1개월 차: 물건 정리

저자가 말하는 물건 정리의 핵심은 필요와 욕심을 구분하는 것이다. 우선 내 주변의 물건을 정리하면서 필요한 것은 취하고, 필요 없는 것은 과감히 포기할 줄 알아야 한다. 이것이 선행되고 나서야 비로소 현명한 소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소비 후에는 반드시 검증의 시간을 가지고 내 소비 패턴을 뒤돌아보라고 강조하고 있다.

# 2개월 차: 생활 관리

물건 정리를 통해 소비 습관을 개선했다면 일상생활을 정돈하면서 불필요한 지출은 없는지, 스트레스를 돈으로 풀고 있지 않은지 등을 점검하고, 문제점이 발견되면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 3개월 차: 돈 버는 습관 완성

마지막 3개월 차에는 흐름을 알 수 없는 수입과 지출 내역을 심플하게 정리하고 돈에 대한 자신만의 규칙을 만들 것을 강조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 돈에 쪼들리는 서민들도 돈을 모을 수 있는 생활의 핵심 노하우를 빠짐없이 담고 있다. 경제를 잘 몰라도, 숫자에 약해도, 작은 습관만 개선한다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고 용기를 주고 있다.

@자료제공=평촌도서관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 건강나눔해피시니어 ‘노인종합복지관’ 연계 건강나눔 해피시니어 ‘건강체조 및 특식제공’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