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신문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정치

알렉스 프리스 글·켈런 스토버 그림 / 어스본코리아 / 2018 ▶ 아 340 프298ㅇ

어린이도서관 | 기사입력 2018/08/11 [09:16]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정치

알렉스 프리스 글·켈런 스토버 그림 / 어스본코리아 / 2018 ▶ 아 340 프298ㅇ
어린이도서관 | 입력 : 2018/08/11 [09:16]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정치』는 어린이들이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정치를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정치의 개념부터 다양한 정부의 모습, 정치 체제, 선거와 투표, 정치적 변화, 정치사상까지 정치의 모든 것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담고 있다.

정치가 뭐예요?

누가 어떤 방식으로 나라를 이끄는가를 이야기할 때 사람들은 ‘정치’라는 말을 써요. 하지만 정치는 그것뿐이 아니에요. 온갖 종류의 크고 작은 집단 안에서 사람들의 의견을 모으고 갈등을 해결하는 일도 정치에 속해요. (4p.)

책의 서두에서 정치란 무엇인가에 대해 설명한 뒤 사회 안에서 정치는 우리 일상생활의 거의 모든 면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얘기하고,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다양한 정부의 형태와 독재주의, 공산주의, 민주주의 등의 정치체제를 각 나라의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해준다. 다음 장에서는 선거와 투표에 대해 알아본 뒤 정치적 변화가 필요한 상황과 그 상황에서 어린이들이 할 수 있는 일들이 무엇인지 소개하며 정치인마다 다를 수 있는 정치사상에 대해 얘기한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은 정치와 연관된 여러 중요한 질문에 대한 답을 탐구해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특히 ‘인권은 어떻게 지킬 수 있나요?’라는 질문부터 ‘언론은 정치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환경 문제는 누가 책임져야 할까요?’와 같은 여러 질문과 관련한 사회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 이 책은 어린이 스스로가 고민하고 생각할 수 있도록 하며, 토론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알아보고 이해하며 해결방안을 찾아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각 장마다 다양한 실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예시와 말풍선을 이용한 대화, 재미있는 일러스트로 구성되어 딱딱하고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보다 쉽게 전달해주며 책의 마지막 낱말풀이에는 이 책에 나온 주요한 단어들의 뜻을 설명하였다.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정치 입문서로 활용할 수 있는 정치의 모든 것에 대해 쉬우면서도 심도 있게 알려주는 책이다.

Contents

  정치가 뭐예요?
  누가 결정을 내릴까요?
  정부가 뭐예요?
  제1장 다양한 정부
  제2장 정치 체제
  제3장 선거와 투표
  제4장 정치적 변화
  제5장 정치사상
  제6장 중요한 질문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 건강나눔해피시니어 ‘노인종합복지관’ 연계 건강나눔 해피시니어 ‘건강체조 및 특식제공’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