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비산중학교 ‘플래너 쓰기’로 자기주도 학습, 생활 습관 두 마리 토끼 다 잡는다비산중학교,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징검다리 플래너쓰기 프로젝트 실시
자기주도적 학습관리, 규칙적인 생활 습관 유지를 위한 플래너 쓰기 프로젝트 실시 안양 비산중학교(교장 이재길)은 “학습 격차 해소와 기초학력 향상 방안”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하여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습관을 길러주자는데 의견을 모아 추진하고 있다 1일 밝혔다. 두가지 습관은 자기 스스로 학습의 양과 순서를 계획하고 시간에 따라 진행하며 이를 수정해 나갈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관리와 아름다운 인성의 기본이 되는 규칙적인 생활 습관의 유지이다. 비산중학교는 최상의 성과를 내기 위해 교사, 학생과 학부모 연수 그리고 전문가의 컨설팅 점검 등 징검다리 플래너쓰기 프로젝트 실시를 위한 사전준비를 철저히 진행하였다. 2월 교사연수를 통해 먼저 학습에 대한 중요성과 플래너 기록의 방법등을 충분히 익히고 배웠다 이는 플래너 성공의 핵심이 교사의 피드백에 있기 때문이다. 3월 학생들과 라포가 형성된 이후 플래너와 기록의 중요성, 플래너 구성, 쓰는 방법 등에 대해 교육하였다. 4월 학부모들에게도 플래너활용에 대해 알려주는 연수를 실시하여 학교 교육 계획에 공감하고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5월 컨설팅을 통한 중간점검을 실시하여 그 동안의 경험을 돌아보며 앞으로의 방향과 팁을 얻을 뿐만 아니라 마음도 다시 다잡게 되는 계기를 갖게 하였다. 3학년 학생은 “수업이 끝나고 교과수업을 요약하면서 수업장면을 떠 올리고 책을 한번 더 읽는 습관이 생겼다”며 “처음에는 쉽지 않았지만 복습하는 습관이 생겨 그날 배운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말했다 2학년 학생은 “플래너를 쓰기 전에는 머릿속에 안개가 깔려서 복잡한 느낌이었는데 생활이 정리되고 안정된 생활습관으로 변화된 것 같아 매일 기분이 상쾌하다” 말했다. 이재길 교장은 “플래너 활용이라는 좋은 경험과 기회로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과 아름다운 품성을 기르고 결과적으로는 학습격차 해소와 기초학력 향상이라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노력하겠다”말했다. <저작권자 ⓒ 안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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