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신문

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 학생용 청렴 교재 개발ㆍ보급

수업에 적극 활용, 미래세대 청렴인식 수준 높인다

김민규 기자 | 기사입력 2021/10/26 [08:52]

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 학생용 청렴 교재 개발ㆍ보급

수업에 적극 활용, 미래세대 청렴인식 수준 높인다
김민규 기자 | 입력 : 2021/10/26 [08:52]

현직 교원 중심 교재 개발 지원단 구성ㆍ운영(2021년 5월~9월)
기존 청렴 6덕목에 5개 덕목을 추가해 11개 청렴 관련 덕목으로 목차 구성
학생 수준별 맞춤형 청렴 교재 제작(초등 저학년용, 초등 고학년용, 중학생용, 고등학생용으로 4권 분권)
교과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등 학생 청렴교육자료로 활용 권장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이 전국 시ㆍ도교육청 최초로 도내 학생용 청렴 교재 「미래세대를 위한 청렴교육」을 개발해 각급 학교에 보급했다고 26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도내 현직 교원들을 중심으로 교재 개발 지원단을 구성해 5개월 동안 자료를 개발했다.
 
교재는 기존 청렴 6개 덕목(공정, 약속, 정의, 책임, 절제, 배려)에 5개 덕목(도덕, 준법, 투명, 신뢰, 사회정의)을 추가한 11개 청렴 덕목을 학생 눈높이에 맞춰 쉽게 설명했다.
 
특히, 시대 흐름에 따라 변화ㆍ확장된 부패와 청렴 개념을 반영해 학생들의 청렴인식 수준을 높이고자 했으며, 초등 저학년용, 초등 고학년용, 중학생용, 고등학생용으로 분권 제작해 학교현장 활용도를 높였다.
 
교재 구성은 ▲청렴 덕목별 개념 정리, ▲학생 활동, ▲교사용 참고 자료 순이며, 단계별 다양한 사례와 예시 제공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했다.
 
또 학생들이 영상물에 익숙한 세대임을 감안해 단원마다 영상 자료를 충분히 수록했고, 영상 자료에는 링크와 QR코드를 삽입해 학습자 중심 활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도교육청은 청렴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각급 학교에 교재를 배부하고, 도교육청 누리집(전자민원-청렴희망연구소-청렴가이드)에도 자료를 공유해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도록 했다.
 
교재 개발 지원단장인 최광보 향동고 교장은 “청렴 교재는 현직 교사들이 청렴에 대한 열정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충실히 제작한 결과물”이라며, “학교에서 널리 활용해 미래세대인 학생들의 청렴인식 수준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 건강나눔해피시니어 ‘노인종합복지관’ 연계 건강나눔 해피시니어 ‘건강체조 및 특식제공’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