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신문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 2024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케어뱅크) 추진

노인돌봄대상자 발굴 및 돌봄봉사자 연계‧돌봄포인트 적립 및 기부

김민규 기자 | 기사입력 2024/03/12 [15:58]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 2024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케어뱅크) 추진

노인돌봄대상자 발굴 및 돌봄봉사자 연계‧돌봄포인트 적립 및 기부
김민규 기자 | 입력 : 2024/03/12 [15:58]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회장・도준우)는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하는 “2024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케어뱅크)”(노인돌봄대상자 발굴 및 봉사자 연계‧돌봄포인트 적립 및 기부)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케어뱅크)은 돌봄활동 시간을 포인트로 축적‧관리하고 이를 만 65세 이후에 본인이 사용하거나 돌봄이 필요한 가족 또는 제3자에게 기부하는 제도이다.
 
도준우 회장은 “지역사회 내 노인 돌봄 수요를 상호부조와 나눔을 통해 지원하는 것이 기부은행의 목적” 이라며 “복지사각지대의 돌봄을 받지 못하는 어르신들에게 희망을 줄 이번 사업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돌봄대상자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중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외자 ▲적립(만 40세 이후) 및 기부받은 돌봄포인트가 100돌봄포인트 이상인 자 ▲전문가(사회복지사, 돌봄코디네이터)가 돌봄활동이 필요하다고 추천한 자가 돌봄대상이다.
 
돌봉봉사자는 만 13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에 회원으로 가입한 후 2시간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교육 수료 후 돌봄대상자 가정을 방문하여 말벗, 안부전화, 음식조리, 청소, 세탁, 생필품 구입 대행, 주택안전관리 등의 봉사활동을 제공하면 된다.
 
돌봄활동은 1시간당 1포인트가 적립되며 적립된 포인트는 만 65세 이후에 본인이 사용하거나 돌봄이 필요한 가족 및 제3자에게 기부할 수 있다. 단, 나눔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적립된 포인트의 20%와 만 40세 이전에 적립한 포인트는 기부만 가능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 건강나눔해피시니어 ‘노인종합복지관’ 연계 건강나눔 해피시니어 ‘건강체조 및 특식제공’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