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신문

해오름초등학교, 혁신학교 네 살! 혁신학교 종합평가 컨퍼런스 데이

4년간의 혁신교육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과제들을 함께 나눠보는 자리 마련

김민규 기자 | 기사입력 2022/05/26 [12:57]

해오름초등학교, 혁신학교 네 살! 혁신학교 종합평가 컨퍼런스 데이

4년간의 혁신교육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과제들을 함께 나눠보는 자리 마련
김민규 기자 | 입력 : 2022/05/26 [12:57]
해오름초등학교, 혁신학교 네 살! 혁신학교 종합평가 컨퍼런스 데이
5월 25일, 해오름초 혁신학교 종합평가 컨퍼런스 데이 개최
‘꿈과 사랑과 감동이 넘치는 학교’혁신학교 4년차 학생, 학부모, 교사 소통과 공감의 날 운영
 
안양 해오름초등학교(교장 안순례)는 올해 혁신학교 운영 4년 차를 맞이하여 5월 25일 ‘혁신학교 네 살! 꿈과 사랑과 감동이 넘치는 해오름 혁신교육’을 주제로 혁신학교 종합평가 컨퍼런스 데이를 개최했다.
 
2018년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처음 혁신학교로 지정된 이후 4년간 펼쳐 온 해오름 혁신교육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자생적이면서 지속 가능한 발전 과제들을 이웃 혁신학교 구성원들과도 함께 나눠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행사는 오전 전학년 수업 공개를 시작으로 오후에는 혁신학교 4년간의 성과 나눔, 주제별 분임토의 및 소감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혁신학교 성과 나눔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최근 2년간 활동 중심, 체험 중심 교육과정 운영 면에선 다소 미흡했던 점도 있었으나, 원격수업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강화와 기초 학력 제고 등 학력에 있어선 보다 본질적인 노력의 성과들이 있었던 것으로 논의됐다. 
 
특히 올해 경기도교육청의 ‘책읽는 학교’중심교로 선정되어 학교자율과정과 연계한 독서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온작품 읽기 프로젝트, 작가와의 만남, 북 콘서트, 독서토의ㆍ토론수업 운영 등 책을 매개로 한 교육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논리적인 사고력은 물론이고 책 읽는 즐거움을 통해 학생들이 평생 독자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분임토의는 ‘어서와, 학교 자율과정은 처음이지?’, ‘어디까지 읽어봤니?’, ‘민주시민은 아름다워’, ‘학생 자치를 부탁해’ 등 4개 분임으로 운영했다.

학교자율과정의 효율적 운영 방안, 책과 함께 즐거운 독서수업, 민주시민교육 운영 방안, 학생 주도의 자치회 활성화 방안에 대해 구성원 간의 토론, 토의가 진행됐다. 
 
안순례 교장은 “학교 구성원 간의 소통과 공감을 통한 민주적 학교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한 4년간의 결과물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이를 계기로 해오름 혁신교육 이념 구현에 더욱더 매진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 건강나눔해피시니어 ‘노인종합복지관’ 연계 건강나눔 해피시니어 ‘건강체조 및 특식제공’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