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08:02:39
뉴스홈 > 사람 > e사람 e느낌  
등록날짜 [ 2016년11월01일 00시00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제2의 안양부흥’ 우리의 사명 - 의지하고 돕는 형제애로 뭉친 ‘새안양회’ 주명호 회장 인터뷰
‘제2의 안양부흥’ 우리의 사명 - 의지하고 돕는 형제애로 뭉친 ‘새안양회’ 주명호 회장 인터뷰

“새로운 안양을 건설하는 기수의 역할을 담당하는데, 우리의 참뜻이 있음을 엄숙이 선언한다.” 지난해 12월 19일 새안양회 제29대 회장으로 취임한 주명호 회장은 회원간 단합과 지역사회발전, 그리고 안양시 시민들의 통합과 따뜻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한다. 오랜 세월만큼이나 잘 정돈되고 포근한 역사의 흔적이 묻어 있는 새안양회 사무실에서 전격인터뷰를 했다.

Q. 새안양회 간략소개 부탁드립니다. 새안양회는 1970년 내 고장 안양을 사랑하는 형제들이 하나가 되어 시작한 단체로서 현재 46년 역사속에서 지역을 대표하는 모임으로 자리 잡고 안양과 함께 발전 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1,200여명의 회원들이 ‘안양을 사랑하자’, ‘형제애로 뭉치라’, ‘생각하며 행동하자’ 라는 3대 회훈 아래 서로 돕고 의지하며 46년 동안 안양 사랑을 몸소 실천하며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 왔습니다. 이렇듯 살기 좋은 도시,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도시 ‘안양’을 만들자는 모토 아래 지금까지 지역사회 곳곳에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Q. 새안양회 주요 활동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양 지역은 매년 수해로 많은 이재민들이 고통을 받곤 했는데, 저희 새안양회는 수해로 인한 이재민이 발생할 때마다 수재의연금 및 위문품을 전달하였으며, 매년 직접 또는 안양시 기탁을 통해 불우이웃돕기 성금을 비롯하여 청소년 선도금, 원호 성금, 장학금 등을 관계기관에 기탁. 운용하여 오고 있습니다. 특히, 새안양회 부인회의 활동이 활발해 지면서 안양노인전문요양원, 일일장터 나들이 참여 및 김장 담그기, 종합복지관 사랑의  김장나누기등과 같은 봉사 활동이 꾸준히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안양시 자연환경 보호 캠페인, 체육증진을 위한 새안양회장기 초중고 육상대회를 지금까지 개최하고 있으며, 안양시 7개 도민회인 안양시향우협의회 어울마당 행사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Q. 2016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이 되었습니다. 올해 활동과 사업의 주요성과로는 무엇을 들 수 있나요? 저는 안양지역을 대표하는 ‘새안양회’가 있다는 것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매년 장학금, 각종 성금지원 및 봉사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면서 지역의 사회단체들이 다같이 힘을 모아서 우리 안양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돕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선?후배간 우의를 바탕으로 지역사회를 모우가 더불어 사는 따뜻한 공동체를 만드는데 앞장서 오신 회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Q. 새안양회 2017년 활동에 대한 기대와 전망, 계획은 어떠한가요? 선배님, 후배님들의 피나는 노력으로 우리 새안양회도 외형의 성장 뿐 아니라 내년의 성숙한 발전을 이뤄내며 이제 또 다른 도약으로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안양에도 수 많은 봉사단체가 있습니다. 하지만 타 단체와는 다른 차별성을 가지고 안양을 상징하고 대표할 수 있는 문화, 봉사에 기여하는 선봉의 단체로서 모든 회원의 건승과 사회봉사와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 조직의 인화단결을 위해서 중점적으로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항목은 무엇인가요? 서로에게 양보하고 서로를 위로하며 지나온 날들이 오늘의 새안양회 역사를 만들었습니다. 60만 안양시민의 대표단체로서 향토애와 안양정신을 일깨우며 안양의 발전에 초석을 닦아온 새안양회는 순수 애향 활동을 통해 선?후배간 끈끈한 우정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깊숙이 뿌리를 내리고 선진화 시대에 알찬 열매를 맺기를 소망합니다. 또한 “안양을 사랑하자”, “형제애로 뭉치자”, “생각하며 행동하자” 등의 회훈은 새안양회를 통하여 커져가는 안양의 소중한 인간의 가치를 조화롭게 함께 추구해 나갈 수 있는 이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회원들이 사회, 정치, 경제 활동지원을 위한 새안양회 프로그램이나 사업이 있으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새안양회는 회원들의 지역사회 의식 향상을 위한 강연회와 간담회를 매년 개최하였습니다.  회원출신의 국회의원, 자치단체장, 시?도의원들이 꾸준히 배출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의 중요한 초석으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 새안양회의 발전은 어느 한 회원의 힘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전 회원의 참여, 그리고 정성된 마음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제 새안양회는 그 전통이나 조직, 그 인적구성이나 사업규모로 볼 때, 대외적으로는 안양을 상징하고, 대내적으로는 가장 주목받는 단체로 성장, 발전할 것입니다.

Q. 예술과 체육분야에서 새안양회 활동이 두드러지는데요. 회원들의 참여와 반응등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새안양회 1,200 여명의 회원들은 골프동호회, 축구동호회, 등산동호회, 음악동호회, 스킨스쿠버동호회 등 회원들의 단합과 건강 및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공익을 위한 백의종군의 순수한 봉사가 지역발전의 왕도이자 각 동호회의 창립정신이라 하겠습니다. 그 동안 안양 사랑의 일념으로 헌신하고 기여해 오신 선?후배 동료 여러분의 희생과 봉사에 대해 머리 숙여 존경과 인사를 올립니다.

Q. 회원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창립 46주년을 맞이하여 회원의 자격으로 현재의 위상보다 한 단계 더 올라설 것입니다. 새안양회 회원 여러분! 사심을 버리고 하나 된 힘으로 미래에 대한 통찰과 결단의 힘으로 끊임없는 노력을 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안양을 사랑하고 형제애로 뭉쳐 ‘더좋은 안양’, ‘제2의 안양부흥’을 만들어 나가는데 앞장 서야 겠습니다. “새로운 안양을 건설하는 기수의 역할을 담당하는데, 우리의 참뜻이 있음을 엄숙이 선언한다.” 라고 새안양회 선언문에 규정되어 있듯이 그 책무를 다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새안양회 전 회원들의 가정의 행복과 사랑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올려 0 내려 0
김용환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함께 나누고 공유하는 것이 진정한 예술의 가치 (2016-11-01 00:00:17)
[기업탐방] 공기를 가장 잘 아는 마을기업 ‘나눔협동조합 공기수비대’ 인터뷰 (2016-11-01 00:00:11)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