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08:02:39
뉴스홈 > 사람 > 칼럼초대석  
등록날짜 [ 2018년12월05일 08시39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평생교육(늘 배움)을 통한 자생력(면역력)을 키울 때이다.
국제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학과 홍선미교수

저출산, 고령사회로의 진입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 사회에 우리가 잘 적응하며 살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사회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뉴스나 신문기사, 서적 그리고 각종 세미나를 통해서 현 사회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을 쌓을 수는 있지만 대다수의 시민들은 바쁘고 관심이 부족하다.

현재 하는 일(직장, 자녀양육, 가족돌보기 등)에 더 집중하거나 틈이 나면 스트레스로 인해 병든 몸과 마음을 치료하기 바쁘다. 어떻게 하면 이런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건강하게 안전하게 그리고 주도적이면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가?

일단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함양해야 하고 그 변화된 사회속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노력해야만 한다.

최근 평생교육의 시대, 평생학습의 시대라는 슬로건을 많이 듣는다. 교육이나 학습이나 하는 말들이 시민들에겐 중, 고등학교 정규과정에서 받았던 주입식 교육과 입시위주의 암기식 교육, 경쟁학습, 결과중심의 진학결과 등의 힘든 기억만 있기에 별로 반갑지가 않다.

그렇게 십여 년 간 치열하게 공부했는데 또 평생 동안 공부하고 학습해야 한다는 생각에 다들 좋아하지 않는다.

평생교육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학습하고 배워야 한다는 개념은 맞다. 하지만 중고등학생처럼 교실에 앉아서 하는 주입식·암기식의 공부가 아니다. 생애주기별 여러 가지 발달단계들이 있다.

이 발달단계에 맞게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배우는 것이다. 어린이집, 유치원을 통한 영유아교육, 초등학교를 통한 아동교육, 중등학교를 통한 청소년교육이 실제 이루어지고 있어서 평생교육의 범주 안에 중점이 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영역은 성인교육이다. 평생교육의 다양한 프로그램영역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성인교육이 압도적이다.

성인은 전, 중, 후기로 나누어서 각 단계별 발달과업들이 있다. 에릭슨(1963)의 발달이론에 따른 연령별 자아발달을 기초로 성인전기(20~40세)는 독립적인 사회인으로서의 새로운 인생의 출발점이 되는 시기로 취업과 결혼, 출산, 양육으로 인한 가족형성과 함께 친밀감 형성이 주 발달과업이다.

성인중기(40세~65세)는 노화가 시작되고 사회적 직업적 측면에서 최고 수준의 원숙함과 생산성을 발휘하는 시기로 승진, 이직, 조퇴, 명퇴를 포함한 퇴직, 재취업, 은퇴설계 등과 함께 생산성이 주 발달과업이다. 성인후기(65세 이상)는 노인기로 볼 수 있는데 빈곤, 질병, 고독, 무위의 문제가 거론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주요발달과제는 자아통정성이다. 부언하면, 자아통정성은 지금가지 살아온 자신의 삶에 대해 후회없이 열심히 살았고 가치 있는 삶이었다고 확신할 때 생기는 것이다.

노령시대가 된 현재 성인후기 즉 노인기도 전, 중, 후기로 나누어서 좀 더 구체적인 발달과업을 구분하여야 한다는 학계의 의견들이 있다. 성인 후기 즉 노인기의 삶이 더 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이 시기를 건강하고, 행복하고, 풍요롭게 보내기 위한 많은 교육들이 필요하다.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건강강좌와 운동 프로그램, 행복한 삶을 위한 마을공동체 활동, 재능기부와 자원봉사, 어려운 이웃돌보기 프로그램, 풍요로운 삶을 위한 자산관리, 실버재취업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하고, 자산은 수입과 어느 정도 경제력이 있을 때 관리를 해야 하고, 정신적으로 심적으로 편안하고 행복하기 위해서는 의미 있는 활동들을 통한 스스로의 가치를 발견해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어떤가? 빨리 노인이 되어 노인연금 등의 각종 지원을 받고만 싶은가? 건강하게 의미 있게 행복하게 살고 싶은가? 모든 사람들이 그렇듯이 어딘가 아프고 힘든데 구체적인 병명이나 진단결과가 나오지 않는 그 시기가 더 많은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시급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간과한다.

하지만 병명이 나오고 진단결과가 나온 뒤는 건강회복 가능성이 낮아진다. 우리는 지금 바로 그 시기에 그 상태에 있다. 연로해서 지원을 받고 싶은가? 교육받고 관리해서 선배시민으로서의 모범적 삶을 살며 후배시민들이 받아야할 평생교육의 리더가 되고 싶은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다.

평생교육은 생애주기별 발달단계에서 바람직하게 성장하기 위한 예방주사이면서 면역력을 키우는 면역체계이다. 단계별 역할 수행에 필요한 평생교육을 통해 자생력을 키워나가야 한다. 평생교육이란 용어가 부담된다면 ‘늘배움’이라는 용어로 기억했으면 한다.

올려 0 내려 0
김은영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배려와 존중의 삶으로 카네기원칙을 실천하는 재훈, 혜진 부부의 내 삶의 철학 83호 (2018-12-05 11:23:55)
롯데 하이마트 본사 옴니 채널팀 매니저 최광호 (2018-11-04 23:59:09)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