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08:02:39
뉴스홈 > 사람 > 칼럼초대석  
등록날짜 [ 2018년12월21일 10시56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책, 시간 그리고 나
조현서 문학박사독서, 창의성, 행복교육 대학 겸임교수부모교육 강사공립유치원 교사
조현서 문학박사
독서, 창의성, 행복교육 대학 겸임교수
부모교육 강사
공립유치원 교사

나의 유익함을 위해 책읽기를 한다. 책읽기를 통해 내 일과 삶을 풍요롭게 한다.

책읽기는 의도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삶이란 공평하지 않다.

자의건 타의건 지내 온 날의 선택들이 쌓여서 지금의 나를 이루고 있다. 나에게 독서란 현실 속 문제들의 해결책을 찾기 위함이다.

삶도 무엇인가를 찾아가는 과정이기에 마찬가지다.

한 권의 책은 한 사람의 삶에 눈을 뜨게 해주고, 송두리째 흔들 수도 있다.

책을 통한 지식과 지혜란 오래도록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해준다. 오늘도 나는 책을 읽는다. 존재하는 이유이다.

책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다.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알게 된 것을 행동할 수 있는 즉, 앎이 삶이 되게 직관과 통찰력도 키워야 한다.

성공의 길은 깊은 생각과 시대 흐름을 파악하여 필요한 것을 포착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책을 읽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소중한 것들이다.

오늘날처럼 지식이나 정보가 중요한 시대에 사는 우리는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목표에 따라 해야 할 일들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추진하는 능력과 다른 사람들의 장점을 내 것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창조적 능력도 있어야 한다.

아울러 어떤 상황이나 사실을 이해하여 비평할 수 있는 능력과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공감 능력도 이 시대에 갖춰야 할 능력이다.

이런 능력도 독서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살아가면서 예고 없이 찾아드는 시련과 아픔을 현명하게 이겨낼 수 있는 지혜도 책을 읽으면서 터득하게 된다.

물론 사람들의 산경험과 지혜를 직접 배우는 것도 좋은 길이다.

내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지혜를 주로 책에서 얻는다. 50대 나이에 인생 3막을 준비하면서 새로운 것에 학(學)과 습(習)을 하며, 꿈을 가지고 호기심으로 반짝이는 두 눈으로 살고 있다.

여전히 배워야 할 것과 부족한 것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날마다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의 자세와 마음가짐으로 생활하고 있다.

5시에 일어나 책을 마주하면 배울 것, 행할 것 그리고 뇌를 흥분시키는 것들이 보인다. 책을 보고 읽을 수 있는 눈과 여유가 있는 지금이 감사하다.

나는 인생의 최고 목표인 행복과 성공을 갖고 살아간다. 그것을 위해 시간과 목표를 관리한다.

인생 중 오늘 24시간을 잘 살면 하루 경영에 성공한 것이다. 보편적인 인성과 지성을 갖고 우리의 현재와 미래를 결정할 수 있는 힘은 지식과 두뇌의 힘이다.

어떻게 자신의 지식과 두뇌를 효과적으로 활용할까? 어떻게 가치 있는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을 해 본다.

하루 경영이 자기경영이 되게 독서경영을 체계적으로 해야 성공과 행복에 다다를 것이다.

온전히 자기 것은 시간과 생각(두뇌)뿐이다. 가장 중요한 재산이기도 하다. 시간을 살뜰하게 사용하고 매일 반짝이는 정보를 찾아 나서려면 책을 열심히 읽고 생각하고 활용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미래에 필요한 역량은 시간과 생각에 대한 자기주도성이 핵심임을 기억하자.

올려 0 내려 0
조현서 문학박사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낙엽을 밟으며 내 몸에게 (2018-12-24 08:45:19)
“성실과 끈기”의 대명사 박옥녀 사무관 (2018-12-21 10:44:59)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