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15 11:56:00
뉴스홈 > 뉴스 > 시정/의정  
등록날짜 [ 2021년02월10일 14시15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코로나19 교육격차와 교육불평등 심화, 근본적인 대책 필요에 한 목소리
‘코로나19로 심화되는 교육격차,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긴급 토론회 성황리에 마쳐
강득구 국회의원
비수도권과 농·산·어촌, 중·고등학교에 대한 추가 대책도 서둘러 마련할 필요성 강조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득구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만안)은 9일(화) 16시 온라인 생중계(유튜브 채널 강득구TV)를 통해 쟁점이 되고 있는 ‘유치원·초등학교 저학년 책임등교제와 기초학력 전담교사제 도입 등 코로나19로 심화되는 교육격차 해소방안’을 논의하는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김민석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주최하고, 교육과정디자인연구소・사교육걱정없는세상・실천교육교사모임・좋은교사운동・혁신학교학부모네트워크 이상 5개 교육연대체와 함께 공동으로 주최했다.
 
발제를 맡은 홍섭근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위원은 ‘책임등교와 기초학력 전담교사 도입의 필요성을 피력하고, 교육부 1월 업무보고 발표 이후, 비수도권과 농·산·어촌이나 중·고등학교의 교육격차에 대해서도 근본적인 후속 종합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박은진 혁신학교학부모네트워크 대표가 코로나19로 인해 학부모가 처한 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충분한 학습과 돌봄 체계 구축을 주장했다.

구본창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국장은 사교육 보다 학교 공교육을 강조하면서 교사가 비대면 상황에서도 학습지원에 열의를 가질 수 있도록 확실한 지원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김영식 좋은교사운동 공동대표는 이제라도 국가기초학력 지원체제의 목표를 명확히 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현장과 협업하면서 단계별 나갈 것을 제안했다.
 
이어 한희정 실천교육교사모임 회장은 학생과 직접 맞닿고 있는 교사의 전문성을 양성하는 과정을 제대로 하고, 교사를 둘러싼 비합리적인 교육제도의 개혁을 강조했다.

정종혁 전남교육청 유초등교육과 과장은 전남 기초학력 전담교사제 사례를 들며, 2020년 운영 효과와 2021년 운영 계획를 설명하며 기초학력 전담교사제가 안착해야 함을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함영기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단순히 학생들의 학습뿐만 아니라, 건강, 돌봄, 정서 측면 등을 종합적이고 입체적으로 볼 것을 강조하며, 토론회에서 제시되는 다양한 대안을 경청하여 교육부 차원에서의 최선의 노력을 할 것임을 밝혔다.
 
김민석 의원은 “지역구 내 전면등교를 실시한 학교의 학부모 만족도가 높았다.”고 사례를 들며, “코로나19를 통해 학교라는 곳의 중요성을 깨닫고 학교가 공동체 역할을 다하며 학교 전체의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득구 의원은 “교육격차가 시급한 현안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사회경제적 요인과 연결시켜 중장기적으로 어떻게 풀어나갈지 본질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기초학습 부진은 정서적 접근을 통한 공감대 형성 후 학습에 접근해야 하며, 기간제 교사 확보에 있어서도 비수도권이나 농·산·어촌 지역, 중·고등학교에서도 어떻게 기초학력 교사를 확보하고 해소해나갈 것인지 전향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올려 0 내려 0
김민규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양시의회 최병일 부의장 편파적 회의진행 도마에 올라... (2021-02-10 15:18:12)
안양시의회 이은희 의원, “안양시 공익활동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촉구 (2021-02-10 10:14:49)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