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03 19:25:29
뉴스홈 > 뉴스 > 사회/복지  
등록날짜 [ 2021년05월31일 16시55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양시, 혁신과 변화로 수요자 중심의 여권민원서비스 제공
7월부터 대기가 필요 없는『온라인 여권발급 신청 사전예약제』시행.
안양시, 혁신과 변화로 수요자 중심의 여권민원서비스 제공

온라인 여권재발급 서비스 도입 ▹대기상황 실시간 서비스 ▹맞춤형 등기서비스 등도
 
민원인이 편리하게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정해 여권발급을 신청할 수 있게 된다. 그렇게 되면 발급신청 시 대기할 필요가 없게 된다.
 
안양시가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비대면 민원행정서비스 확대의 일환으로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며 민원 서비스의 안정성 강화를 위해 7월부터 온라인 여권접수 사전예약제를 도입해 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온라인 여권접수 예약서비스는 시 홈페이지에서 자신이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미리 정하고, 해당 날짜에 예약전용 여권창구를 방문 대기 없이 발급 신청하는 방식이다.
 
본격적인 코로나19 백신접종으로 집단면역 형성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해외여행 급증에 대비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효과도 거두기 위함이다.
 
시는 이를 위해 시 홈페이지에 여권접수 사전예약 메뉴(누리집) 추가구축을 6월중 완료할 계획이다. 또 현재 6개 여권 접수창구 중 한 곳을 예약민원 전용으로 지정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는 적극행정으로 수요자 중심의 여권민원서비스 향상을 기하고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비대면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를 전격 시행 중이다.
 
코로나19 발생 이전엔 여권 재발급 받기 위해 접수와 수령 두 차례 민원창구를 방문해야 했지만 온라인 신청의 경우 본인 확인을 위해 여권을 수령할 때 한 차례만 방문하면 된다.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할 때 거주하는 주소지와 상관없이 여권을 수령할 기관도 선택할 수 있다.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는 본인이 직접‘정부24’에 로그인 후 여권사진을 업로드하고 수수료를 납부하여 신청하면 된다. 단,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 생애 최초 전자여권 신청자, 병역미필자 등은 제외된다.
 
시는 이밖에도 여권민원 대기현황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가 하면, 몸이 불편하거나 먼 곳에 거주해 민원실 2회 방문이 힘든 민원인을 위해서는 맞춤형 등기서비스를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다.
 
노약자, 장애인, 임산부 등을 위한 우선접수 창구를 설치하고, 안내도우미를 배치해 발급안내, 노약자 대필, 팩스이용 및 여권복사 등을 돕고 있다. 전자여권 커버를 제작 배부해 전자칩 훼손방지 서비스도 실시한다.
 
시는 이와 아울러 여권행정 우수기관 벤치마킹도 벌이는 등 끊임없는 혁신과 변화를 꾀하고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해외여행 수요가 집단면역에 대한 기대심리와 맞물려 늘어날 것에 대비해 혁신적 여권행정 서비스로 시민편의를 도모하고, 글로벌 시대에도 부응하겠다고 전했다.
 
올려 0 내려 0
김민규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양시 박달동 친목마을 생활체육시설 개장. 풋살장·족구장 인조잔디 조성 (2021-06-01 10:59:11)
안양시, 주민참여 원탁회의 7월 2일 개최 (2021-05-31 13:53:24)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