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08:02:39
뉴스홈 > 논단 > 시민칼럼/기고  
등록날짜 [ 2023년07월17일 07시40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전하고 올바른 교차로 우회전 방법
우덕균 도로교통공단 인천지역본부장
2023년 5월 10일 안양시 만안구 명학대교 인근 이면도로에서 범계사거리 방면으로 우회전하던 화물트럭이 자전거를 보지 못해 들이받아 운전자를 숨지게 하는 사고가 있었고, 같은 날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동 어린이보호구역에서 버스를 운전하던 운전자가 우회전 중 횡단보도를 횡단하던 아이를 치어 사망하였는데 차량신호 적색, 횡단보도의 녹색 신호에 발생하였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에 의하면 최근 3년간(2019~2021년) 우회전 차량에 의한 교통사고는 총 5만 6730건 이었으며 이로 인해 406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2023년 1월22일부터 시행된 개정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운전자는 전방 차량 신호등이 적색일 때 우회전하는 경우 정지선·횡단보도 및 교차로 직전에서 반드시 정지해야 한다.

이후 보행자가 없으면 신호에 따라 진행하는 다른 차량의 교통을 방해하지 않고 서행해 우회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차량 적색 신호에 우회전하는 경우 일시정지 의무를 더욱 명확히 규정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우회전 신호등을 법제화하고 설치 기준을 명시했다. 우회전 신호등은 보행자 사고가 빈번한 곳 등 기준을 충족하는 장소에 설치하며, 우회전 신호등이 있는 경우 녹색화살표 신호에만 우회전 할 수 있다. 
 
경찰청에서는 작년 7월과 이번 두 번에 걸쳐 법을 개정하였는데 이를 정리하면 ▲첫째 교차로에서 전방 차량 신호등이 적색인 경우 정지선·횡단보도 앞에서 무조건 일시정지 하여 안전을 확인 한 후 서행으로 우회전해야 하는 것인데 이는 보행 신호등의 적색/녹색여부와 관계없이 전방 차량 신호등만을 기준으로 일시정지를 해야 하는 것이다.
 
▲ 둘째 우회전 중에 만나는 횡단보도에서는 보행자가 통행하거나 통행하려는 경우에는 일시정지 해야 하며, 보행자의 통행이 마무리되면 진행 할 수 있다.
 
▲ 셋째 우회전 전용 신호등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신호등에서 표시하는 내용(적색-정지, 녹색화살표-우회전)에 따라야 한다. 이는 교차로 전방 차량의 신호보다 우회전 전용 신호가 우선하는 것이다.
 
▲ 넷째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횡단보도로 갑자기 뛰어들 수 있는 어린이의 특성을 고려해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에서는 보행자의 유무와 관계없이 반드시 일시정지 후 진행해야 한다.
 
우회전시 안전 방법은 운전자는 우회전 하는 경우가 교통사고에 취약한 조건(사각지대 등)을 갖추고 있어서 반드시 서행 및 일시 정지하여 주변의 안전을 살피는 습관이 중요하며, 교통시설 측면에는 우회전신호등과 대각선횡단보도와 동시보행신호 설치를 확대하는 것인데 대각선횡단보도 및 동시보행신호는 모든 방향의 보행신호를 녹색신호를 켜서 자동차의 진입을 차단하고 보행자가 모든 방향으로 건널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다
 
올려 0 내려 0
김민규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양시민을 위한 국민연금 활용법 안내! (2024-02-27 15:04:48)
든든한 노후준비를 위한 국민연금 활용 방안 (2023-07-07 11:55:02)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