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20:03:07
뉴스홈 > 사람 > e사람 e느낌  
등록날짜 [ 2017년04월05일 00시00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합리적ㆍ민주적 의정활동으로 생활정치를 선도한다" 안양시의회 이성우 의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인터뷰
"합리적ㆍ민주적 의정활동으로 생활정치를 선도한다" 안양시의회 이성우 의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인터뷰

나무와 숲의 계절이 돌아왔다. 항상 이맘때면 사람들은 꽃을 생각하고 나무와 숲을 찾아 나선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나무를 심으며 푸른 숲과 자연과 미래를 꿈꾸게 된다. 할 일이 많고, 바쁘다고, 그래서 조급하다고 사도(邪道:올바르지 않은 길)를 가지 않고 힘들고 긴시간이 걸리더라도 나무와 숲을 바라보는 의정철학으로 정도(正道) 만을 걷는 안양시의회 이성우의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보았다.

바쁜 의정활동 속에서도 시간을 내어 ‘아동복지학과’ 박사과정 논문심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이야기 하는 이성우 의원은 현재 안양충청향우회수석부회장, 안양 동안(갑) 성공산악회 회장, 한국 피복협회 감사를 역임하며 액티브 하게 사회활동을 참여하고 있으며 자신이 직접 운영하여 150여명의 시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는 피복회사 삼보실업의 대표직을 맡고 있기도 하다. 생활정치인이라고 높은 자긍심을 내보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또한 기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과 이번 아동복지사 박사과정 수료 를 통해서 복지분야 전문가로서 안양시 의정활동에 큰 역할을 해낼 것으로 보인다.
 

 

 


“생활정치라 해도 당과 지역주민을 위해서 봉사하다 보면 좋은 기회가 올 것이라 믿습니다. 저도 비산2 동의 체육회장을 6년, 주민자치위 원장 3년 했는데 이러한 시간들을 통해서 지역민들을 더 알아가고 다가설 수 있는 기회가 돼었고, 지역 구의 전반적인 돌아가는 상황을 공부를 할 수 있는 좋은 시간들이 었습니다.”

덕천마을 분쟁사례와 비산동 이마트 분쟁사례를 지혜롭게 중재한 사례에서 보듯이 합리적 민주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이성우 의원과 일문일답을 들어본다.

Q. 안양시민들께 인사말 안양시의회 제7대 후반기 의회운영 위원장의 막중한 중책을 저에게 맡겨주신 60만 안양시민 여러분께 다시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이란 중책을 맡아 어깨가 많이 무겁습니 다만 소통과 화합을 통해 더욱 더 발전할 수 있는 안양시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주요 의정활동 성과 불합리한 제도 개선을 위해 지난해 7월「안양시 국가보훈대상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개정안을 발의하여 개정한바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안양시에서는 「국가 유공자등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가유공자 등에게 본인 이외 에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까지 폭 넓게 지원을 해오고 있었습니다만, 참전유공자의 경우 본인에게만 한정하여 지원을 해주고 있어 형평 성의 문제가 있어 본인 사망시 배우 자가 승계할 수 있도록 개정한 사항 입니다. 또한, 2016년 11월 30일 지방회계 법 시행령 제정으로 지방자치단체 장이 결산서 등을 지방의회에 5월 31일까지 제출하도록 상위법이 제정됨에 따라, 금년 1월「안양시의회 회기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여 제1차 정례회 집회일을 매년 5월 20일에서 6월 10일로 조정하였습니다. 아울러, 현재 사용 중인 안양시의 회 휘장을 한자어 표기(“議”)에서 한글(“의회”)로 변경하여 의원들의 자긍심과 한글 위상을 제고하고자 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Q. 의회운영위원회 소개 의회운영위원회는 의회관련 조례 나 의회운영에 관한 사항 등 의회 사무국 소관 사무를 관장하고 있습 니다. 저는 의회원영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제7대 후반기 의회를 운영하는데 있어 의원들과 긴밀한 대화와 협력을 통하여 조율하고 동료 의원들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는데 불편 함이 없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입 니다.

이성우의원_001


Q. 2017년도 의정계획 안양시에는 주택재개발ㆍ재건축 으로 인한 집단민원이 지속적으로 반복, 발생하고 있고 이에 대한 해결 책은 미비한 실정입니다. 그래서 주택재개발ㆍ재건축이 실질적으로 조합원들을 위한 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조례를 제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주택재개발ㆍ재건축 관련 조례를 제정하여 조합장ㆍ이사ㆍ대 의원 등을 대상으로 행정절차 등 법령과 비리방지 윤리교육 등 실무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방안을 제도적으로 마련함으로써 조합원들에게 불이익이 없도록 하려고 조례 제정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Q. 안양시의회 선진화방안 주민의 대표기관으로 해당 지방 자치단체의 의사를 결정하고 집행기관을 감시하는 의사결정 기관인 의회가 제 기능을 수행 하는 데 도움을 주고, 소속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성을 확보하여 항상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회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고자 의원들의 의견수렴을 통한 전문성 있는 의원세미나 개최, 의원연구 단체 운영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코 자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 3월 21일에는 우리 사회의 심각한 사회문제 중 하나인 저출산 · 고령화에 대한 의원세미나를 개최한바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코자 합니다.

Q. 안양시의 경제, 청년, 고용, 복지, 문화 등 다양한 문제현안에 대한 의정철학과 방향 늘 나름대로 변함없이 원칙을 갖고 대화하고 협력하려고 노력합니다. 성공적인 제2의 안양부흥을 위해 집행부와 항상 소통하고 역지사지의 마음자세로 안양시 발전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시민들이 원하면 달려가서 현장에서 이야기를 듣고 시민들의 입장에서 의정활동을 펼치도록 하겠습니다.

Q. 지역구 주민들께 인사말 지역을 위해 여러 해 동안 봉사를 해왔던 터라 지역주민들께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은 임곡3지구, 비산2동 주민센터 주변, 삼호아파트 주변 등 주택 재개발, 재건축으로 이주 준비 등 주민들께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주민들께서 원하시는 방향으로 사업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치겠으며 지역주민들께서도 늘 건강하시고 행복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지금처럼 변함없이 많은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올려 0 내려 0
김용환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너무 시적이지! 그래서 시인인거야!” 가난한 빈농의 아들, 스스로 “불효자”라 부르는 신광순 시인 인터뷰 (2017-04-11 00:00:07)
안양KGC ‘정규리그 우승’좋은 토양에서 길러낸 노력의 결실 (2017-03-29 00:00:09)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