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08:02:39
뉴스홈 > 사람 > e사람 e느낌  
등록날짜 [ 2018년01월15일 00시00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양시, ‘예방수칙 준수, 시민안전 최우선’안전하고 따뜻한 안양 만들자 "안양소방서 정요안 소장 (행정학 박사) 인터뷰"
안양시, ‘예방수칙 준수, 시민안전 최우선’안전하고 따뜻한 안양 만들자 "안양소방서 정요안 소장 (행정학 박사) 인터뷰"

몇 백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이 있다. 화재와 안전은 늘 가까운 주변에서 한치의 방심만으로도 발생하여 수많은 인명과 재산피해를 유발하곤 한다.

얼마전 세월호 사건, 재천목욕탕 화재사건, 대형크레인 전도사고, 버스 관련 사고 등 화재와 안전 관련한 수많은 사건, 사고들은 나태와 안일, 방심에 기인한 인재(人災)라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닐 정도다.

지난 2017년 12월 20일 취임한 제25대 안양소방서 정요안 소방서장을 만나보았다.

정요안 서장은 1964년 서울특별시 중구 출신으로 1989년 소방공무원 공채로 입문하여 광명소방서 119구조대장, 소방방재청 총무과, 남양주소방서 소방행정과장, 소방재난본부 소방혁신담당·기획담당, 구리소방서장, 화성소방서장 등의 요직을 두루 거쳐 안양소방서장에 부임했다.

정요안 서장은 한성대에서 행정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등 소방행정에 대한 조예가 깊으며, 매사 긍정적인 마인드와 남다른 통찰력으로 예방행정뿐 아니라 현장실무에도 뛰어난 지휘역량을 발휘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직원 상호간의 소통을 통해 신뢰받는 소방이미지를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재난예방 대응체계를 구축해 안전하고 따뜻한 안양을 만들겠다”

## 안양소방서장 취임 소감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안양소방서장으로 오게 된 정요안입니다. 15년 전에 안양소방서에서 화재조사관으로 근무한 적이 있었는데, 이렇게 소방서장으로 다시 오게되어 감회가 새롭습니다.

앞으로 안양의 안전을 위해서 많이 노력할테니, 시민 여러분의 응원과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 안양소방서 소개 및 역할 안양소방서는 안양시 60만 인구의 행복하고 편안한 삶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소방안전교육·홍보활동, 소방시설 점검사항 확인 등 각종 민원업무를 처리하고 있으며, 또한 평소에는 관내 대상물에 대한 소방 안전컨설팅 및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화재·구조·구급 등 재난 발생 시에 신속하게 출동하여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2017년도 주요성과 및 활동 지난 2017년도 안양소방서는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각종 사업과 안전컨설팅 등을 추진하였으며, 또한 재난발생에 대비한 각종 훈련과 대응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화재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주택화재를 줄이기 위해 주택용 기초소방시설을 보급하였고, 관내 2개의 마을을 ‘화재없는 안전마을’로 지정하여 안전교육, 기초소방시설 보급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대형화재취약대상을 포함하여 취약대상에 대한 현장컨설팅을 통해 건물의 안전관리에 대한 사항을 지도하였습니다.

또한 평상시 건축물에 대한 소방훈련을 실시하며 재난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대형 재난 발생에 따른 긴급구조통제단 가동훈련 및 안양시 등 유관기관과의 원활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 소방안전 주요사업 계획 2018년도에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더욱 따뜻하고 안전한 안양시를 만들고자 합니다. 기존 추진하던 취약계층의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더 많은 가구에 기초소방시설을 보급할 예정입니다.

또한 화재 발생시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전통시장의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 소방시설 보강 및 현대화 사업을 안양시와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천 화재와 같은 참사를 막기 위해 소방시설을 부실하게 관리하거나 불법 소방용품 사용, 소방활동을 방해하는 등 소방안전을 저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철저히 단속하여 화재로 이어지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신규 안전센터를 신설하여 안양시의 소방력을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현재 박달119안전센터의 공사가 예정되어 있고, 또한 안양종합운동장 안에 있는 비산119안전센터를 신축·이전을 추진하여 시민들에게 더욱 원활한 소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안양시 소방안전 주요현안 겨울철은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시기로, 안양소방서에서는 겨울철 화재발생을 줄이기 위한 안전컨설팅, 교육·홍보 및 훈련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중입니다.

특히 화재 발생 시 대피가 어려운 시설(노유자 시설)에 대하여 안전컨설팅과 교육 등을 실시하여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 최근 발생한 화재, 안전사고 관련, 안양시민들께 당부말씀 최근 제천 화재, 수원 공사장 화재 등 안전사고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평상시 화재예방 수칙을 준수하여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힘써주시기 바라며, 혹여 발생하는 사고에서도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평소 재난대응 매뉴얼(소화기·소화전 사용법, 피난방법 등)을 숙지하고 계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시민들께 새해인사 한마디 존경하는 안양시민 여러분, 제25대 안양소방서장으로 취임한 정요안입니다. 다사다난했던 2017년이 지나고 2018년 무술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무술년 안양소방서에서는 시민 여러분의 안전을 위해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취약계층에 대해 기초 소방시설을 보급하고, 제천 화재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건축물에 대한 안전·지도점검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평상시 각종 소방훈련을 통해 재난이 발생한 경우 신속한 대응 및 유관기관 협조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양의 안전을 위해서 시민여러분의 많은 응원 부탁드리며, 다가오는 무술년 새해에는 바라시는 소망 모두 이루시고,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한 한해가 될 수 있도록 안양소방서 역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려 0 내려 0
김용환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2018년 동아신춘문예 시조 부문에 안양문인협회 신준희 시인 당선! (2018-02-05 00:00:08)
소머리국밥을 먹고 만세를 부르는 집 “음식은 정성스런 불(조절)이다” (2018-01-03 00:00:08)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