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20:03:07
뉴스홈 > 사람 > e사람 e느낌  
등록날짜 [ 2016년10월18일 00시00분 ]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바른인성과 꿈과 리더 역량이 있어야 “명문”
바른인성과 꿈과 리더 역량이 있어야 “명문”

안양시 관내의 많은 명문학교들중에서 오늘은 동안구 평촌에 위치한 귀인중학교를 방문한다. 1993년에 평촌신도시가 개발되면서 설립 개교한 귀인중학교는 현재까지 23회 졸업생 1만6백여명을 배출한 오랜전통을 자랑하는 중학교다. 개교 초창기 졸업생들은 현재 대한민국과 안양시 곳곳에서 사회와 경제, 학문 등의 주역으로서 소임을 다하고 있다. 그러는 동안 귀인중학교는 35학급, 1천1백8명의 학생과 82명의 교직원들이 함께 하는 커다란 교육공동체로 성장해 왔다.

 

 

 

 

 

 

 

 

 

 

공부 빡세기와 영재학교로 유명한 명문 귀인중학교의 김승현 교장을 전격 인터뷰한다.

“금년 2월에 졸업한 452명의 진로상황을 보면, 영재고ㆍ과학고 9명, 외국어고ㆍ국제고 22명, 자립형 사립고 11명, 안양시 인문고등학교 343명, 특성화고 10명 등으로 학생 전원이 고등학교에 진학했습니다. 특히 영재고ㆍ과학고 9명 진학은 전국에서 손가락에 꼽을 정도록 우수한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Q. 간단한 학교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희 귀인중학교의 학교비전은 “새로운 생각, 바른 행동, 모두가 성장하는 교육”입니다. 이러한 학교비젼에 맞춰 학생들은 학업에 더욱 정진하고, 선생님들은 교육지도에 노력하고, 학부모들은 모두가 내 자녀같이 돌보고 지원하는 그런 학교입니다.

Q. 설립역사와 더불어 특별한 전통이 있다면 소개 바랍니다. 귀인중학교가 명문학교라는 타이틀은 학생들과 선생님들, 학부모님들 사이에서는 대단히 큰 자부심으로 다가옵니다. 또한 학생들이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도리와 본분을 지키면서 자기개발에 열심히 노력과 최선을 다하는 학교가 명문학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학교의 전통으로 “기르자 실력, 다하자 효도, 이어라 전통” 구호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학생들이 교과서에 나오는 지덕체(智德體)를 겸비한 바른 인성의 소유자가 되기 위해서 자기 꿈을 실현하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서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Q. 2016년도 혁신공감학교와 희망창조학교 두가지에 모두 선정되셨습니다. 안양시에서 지원하는 희망창조학교와 도교육청에서 지원하는 혁신공감학교를 통해서 5천4백만원의 교육예산이 확보되었습니다. 이 예산을 통해서 우리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과 교육프로그램들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학교만들기, 자치공동체, 학습공동체, 학급특색프로그램, 아빠와 야간산행 체험 등을 진행했으며 2학기에는 연극으로 이해하는 “부모와 아이“ 체험을 통해서 학생과 아빠가 함께 참여하고 즉흥적인 대화를 나누며 소통하는 프로그램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한 남녀학생들 모두가 참여하는 요리실습 ‘래시피 경연대회’는 특히 남학생들에게 인기 만점인 체험프로그램으로서 호응도가 높습니다. 그 외에도 인성함양 체험프로그램, 성교육과 생명존중 연계프로그램, 국어와 기술, 과학과 기술, 미술과 영어 등 이종 과정의 융합을 통한 다양한 통합성장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귀인중학교 하면 영재교육이 떠오르는데요 소개좀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학생들이 스스로 열심히 하는 학교입니다.  그리고 선생님들이 학생들에게 쏟아부어야 할 교육력(敎育力), 힘이 온전히 학생들에게 쓰여집니다. 저희 귀인중학교는 여타 민원, 사고, 폭력, 비리 등 비생산적인 일에 선생님들의 교육력이 낭비되는 일이 없습니다. 천백명이 넘는 학생들이 열심히 학업에 전념하고 선생님과 혼연일체가 되어 성실히 학교생활에 임해주기 때문에 선생님들은 교실에서 학생들과 수업하는데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고 집중 할 수 있는 것과 같이 교육력을 온전히 학생들을 위해서만 사용한다는 점이 영재교육을 수월하게 이끌어 오고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귀인중학교만의 우수지도프로그램으로는 ‘주제중심교육과정, 교과융합통합교육과정’ 등이 있으며 수학중심의 영재학급, 영어영재학급, 회화중심의 르네상스반과 만화중심의 이카루스반으로 구성된 미술영재학급, 오케스트라반인 음악영재학급 등 다양한 영재학급 프로그램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Q. 차별화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있다면 소개부탁드립니다. 우리 귀인중학교에는 ‘산타예절교육’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평소 산타로 지정된 선생님이 티켓 5장을 받아서 일주일동안 예절과 인성, 인사성이 바른 학생들에게 티켓을 나누어주고 그 학생은 티켓을 반납하고 선물을 받습니다. 최근에는 학생들이 선물보다 티켓을 간직하고 보관하고 싶어 하는 추세라 선물과 티켓을 같이 수여하고 있습니다. 아마 저희 귀인중학교에만 있는 독특한 인성지도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중 주목할 만한 것은 학생들이 학생회를 중심으로 주체적, 주도적으로 인성함양을 위해 기획하고 행동하며 학교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귀인중학교를 명문학교로 만들고, 인정받게 하는 요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밖에서 보면 ‘귀인중학교가 성적이 우수한 학교‘라는 평가는 당연한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필요한 것이 “귀인중학교 학생들은 바른 인성을 가졌더라, 자기 꿈을 가지고 있더라, 지도자로서 역량을 함양하고 있더라” 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이 모두 갖추어질 때 그 학교를 명문학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끝으로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학생들을 위해서 노력해 주시는 모든 선생님들과 교직원들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자기가 노력하지 않고서는 자신의 그 어떠한 역량도 개발되지 않습니다. 학생들의 무단한 지식과 인성함양을 위해서 선생님들도 자기계발을 꾸준히 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또한 학생들은 내가 지금 걷지 않으면 내일은 뛰어야 한다는 명구처럼, 내일의 희망을 바라보며 오늘을 열심히 정진하는 귀인중학교 가족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자기 자녀들 뿐 아니라 귀인중학교 모든 학생들을 위해서 관심을 갖고 지원해 주시고 보살펴 주시는 학부모님들을 볼 때 귀인중학교는 한마음 한뜻의 교육공동체와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학부모님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모든 분들게 감사드립니다.

올려 0 내려 0
김용환 기자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노년의 아름다움 “안양시 실버포럼” 이종찬 회장을 만나다 (2016-10-18 00:00:10)
[기업탐방] 엉킨 실타래를 사랑으로 푼다 - 안양형 예비사회적기업 “마리에뜨 주식회사” 양차민 대표 인터뷰 (2016-10-04 00:00:11)
안양시 평촌도서관은 17일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과 연계하여
6. 22.(수) ~ 6 27.(월)까지 「올해의 책」시민투표 진행 「한 도시 한 책 읽기
개척영업으로 억대연봉 달성하며 개척여신으로 등극 보험이 생소한 예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