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애 한 번은, 수학이랑 친해지기마커스 드 사토이 지음 / 인간희극 / 2018 ▶ 410 드52내
세상에서 제일 쉬운 수학 레슨! 옥스퍼드대학교 수학과 교수의 강의를 듣는다.
무한대까지 세는 방법은 숫자 1부터 차례대로 계속 세면 된다. 일, 십, 백, 천, 만, 십만, 백만, 천만, 억, 십억, 백억, 천억 … CHAPTER Ⅰ 우리는 언제부터 숫자를 세었을까? 인간이 의식이 있는 존재로서 가장 처음 했던 생각은 숫자 세기였을 것이다. 동물뼈에 새겨진 숫자 세기의 흔적, 수많은 점과 눈금 등 전 세계 다양한 문명들은 더욱 논리적으로 숫자를 세기 위해 정교한 방법들을 개발하였다. 그리하여 20진법, 60진법, 현재 우리가 쓰는 10진법에 이르기까지 자릿값 체계가 만들어졌다.
CHAPTER Ⅱ 빛의 속도로 숫자를 세어 보자. 어떤 동물에게 숫자를 셀 수 있는 능력은, 그 동물의 진화와 생존에 매우 중요하다. ‘무한’이 여러 개 라면 우리는 하나의 무한과 또 다른 무한의 크기를 비교해서 두 개가 서로 같다거나, 혹은 하나의 무한이 다른 무한보다 더 크다는 것을 가늠할 수 있다.
CHAPTER Ⅲ 무한 호텔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무한호텔에 도착한 무한 명의 손님들에게 객실 배정하기’로 무한대 비교 방법을 설명한다.
CHAPTER Ⅳ 무리수를 세는 것은 무리다? 인간은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이후, 줄곧 숫자를 세어왔고, 문명이 진화하며 수학은 더욱 정교해졌다. 고대 바빌론과 이집트에서는 세금 부과용으로 토지를 측량하기 위한 새로운 수학적 도구를 찾다가 무리수를 발견하게 된다.
CHAPTER Ⅴ 나의 무한은 당신의 무한보다 크다. 수학자 칸토어는 결국 무한에도 더 큰 무한이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냈다. 수학적 알고리즘은 삶의 경로를 탐색하는 우리에게 여러모로 도움을 준다. 길을 안내하거나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웹사이트를 검색 할 때, 또는 좋은 책이나 영화를 추천할 때도 모두 수학적인 원리들이 바탕이 된다.
원시인의‘숫자 세기’에서‘무한대 이론’까지, 수학이 정말 재미있어질 수 있을까? 수학은 원래 숫자 세기일 뿐이라는 옥스퍼드대학교의 천재 수학자의 이야기를 한번 들어보자. <저작권자 ⓒ 안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마을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