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신문

성조숙증도 질병이다. 한국진로교육협회 이윤진 회장 인터뷰

성조숙증도 질병이다. 한국진로교육협회 이윤진 회장 인터뷰

김용환 기자 | 기사입력 2017/01/02 [00:00]

성조숙증도 질병이다. 한국진로교육협회 이윤진 회장 인터뷰

성조숙증도 질병이다. 한국진로교육협회 이윤진 회장 인터뷰
김용환 기자 | 입력 : 2017/01/02 [00:00]

똑똑한 뇌, 일등뇌, 꼴등 뇌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단지 건강한 뇌와 그렇지 않은 뇌가 있을 뿐이다.

아이들 뇌파를 검사를 하다보면 일등 뇌, 꼴등 뇌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공부를 잘하는지 여부나 성적이 판단기준이 아니다. 일등 뇌는, 건강한 뇌는 뇌 속의 혈관이 정말로 좋은 상태이고 스트레스도 없고 굉장히 안정적인 뇌를 의미한다. 그런 뇌를 가진 아이들은 공부를 해도 잘할 수밖에 없고, 무엇을 받아들이더라도 좋고, 건강도 좋고, 산소공급도 좋고 다 양호한 상태를 보인다. 이런 건강한 뇌를 가진 아이들이 운동을 해도 당연히 좋은 운동효과를 보일 수 밖에 없다.

 

 


성조숙증은 질병이다.

 

 

우리들은 정답을 알고 있다. 일찍 자야하고 일찍 일어나야 한다. 하지만 실천하기가 힘들다. 우리가 잠을 자는 중에는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는 시간이 있다. 보통 밤 10시~2시 사이에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며 이때 아이들은 충분한 숙면을 취해야 한다. 하지만 요즘 아이들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게임, 학원에서의 공부 등의 영향과 잠을 숙면으로 깊게 자지 못하는 성격이 예민한 친구들도 많다.

잠자는 시간도 겨울에 늦게 자면 처지고 우울진다. 이게 다 호르몬의 변화 때문이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조금씩 조금씩 아이들의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 성숙이 빠른 친구들의 원인은 비만과도 그 연관을 찾아볼 수 있지만 인스턴트 위주 음식과 편식 하는 경우에도 발생한다. 음식의 변화뿐 아니라 약을 먹고 고치는 것이 아니라, 질병이 없는 경우에는 음식으로 고치면 된다. 그래서 아이들은 첫째도 둘째도 동기부여가 들어가야 한다. 이거를 먹으면 왜 안되는지, 왜 먹어야만 하는지에 대한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교육과 동기부여가 들어가야 아이들이 쉽게 적응을 하고 따라오게 된다.

똑같은 운동을 해도 그런 동기부여의 생각을 가진 아이들이 더 효과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성조숙증인 아이들이나, 성장호르몬이 잘 분비되는 친구들도 성장호르몬에는 역할이 있다.

비만과 스트레스는 성장호르몬의 분비 자체를 크게 저하시킨다. 그래서 성조숙증은 질병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래서 좀 이른 성숙에 대해서는 음식을 먹는 것도 달리해야 한다. 유전적인 요소도 무시하지 못하지만 잠자는 습관과, 음식편향이 잘못된 것들이 모두 성조숙증을 불러 일으킨다. 결국 성호르몬의 수치를 높게 하여 성조숙증을 발생시키게 되는 것이다. 어린이들은 의료보험이 되니까 가까운 병원에 가서 아이들의 성조숙증을 검사해보고 그 상태를 파악하고 있는 것이 어머니들께 큰 도움이 될 것이며, 개인적으로 권하고 싶다.

우리 아이들의 상태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비정상적인 성조숙증이 발견 되었을 때는 질병치료를 위하여 병원을 다니더라도 아이들의 성장을 모니터링 하고 관리해줄 수 있는 케어프로그램도 이용을 해야 한다. 반드시 병행을 해야한다 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다.

아이들이 하나의 음식을 먹더라도 관련 정보를 주면서 실시간으로 자문 해주고 콘트롤 역할을 수행해 주는 관리는 꼭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다.

요즘 아이들이 지나친 공부 자세와 스마트폰 중독 등으로 거북목, 등, 허리척추, 요추, 경추 등에 비정상적인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관리를 잘 해줘야 만이 개선이 되고 원활한 케어가 되는 것이다.

https://youtu.be/rMPBO19D7B8

https://youtu.be/yLgUmGMtVTE

동영상 인사말 및 건강 제안

안녕하세요. 한국진로교육협회장 이윤진입니다. 대한민국이 요즘에 키열풍 성형열풍이에요 우리 어머님들 자녀들 키우시면서 우리아이들 왜 이렇게 작은지, 또는 우리아이가 성숙이 빠른지 많이 걱정들 하고 고민들 되시죠 오늘은 간단하게 우리아이가 키 성장을 잘 할 수 있는 비법은 아니지만 관리를 잘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옛 어른들 말씀에 잘 먹고 잘 자면 키가 큰다 .. 굉장히 옳으신 말씀입니다. 그러나 현대사회가 우리 아이들이 잘 먹고 잘 잘수 없도록 하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어머님들이 우리 아이를 제대로 키우기 위해서는 건강해야 하는데 건강의 첫 번째 요건이 영양, 운동, 수면, 스트레스 이런 부분들이 잘 개선이 되어야 만이 올바른 성장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영양도 많이 먹는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골고루 먹어야 합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스트레스와 비만은 성장호르몬의 분비 자체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아이들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밖에서 노는 스트레스라든지 학업의 스트레스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운동도 운동하면 키 큰다 했더니 농구, 수영, 탁구 등 여러 가지를 한꺼번에 시키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근데 우리아이들도 똑같은 운동도 오자다리 엑스자다리 운동법이 다르듯이 개별신체 기능에 맞는 맞춤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이런 부분들도 관리를 잘해주시면 되구요. 영양, 운동, 수면, 스트레스. 수면은 성장호르몬이 10시에서 2시 사이에 가장 많이 분비가 됩니다. 그래서 되도록 그 시간에 깊은 잠에 들 수 있도록 .. 열시에 깊은 잠이 들게 하려면 조금 일찍 잠자리에 들어야 합니다. 아이들이 요즘 스마트폰, 컴퓨터게임 등 때문에 잠자는 시간이 열두시 이후로도 많이 늘어나고 있어요.. 이러한 부분들도 열시에서 두시사이에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관리를 잘 해주시면 성장에 많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안양시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한국진로교육협회 이윤진입니다. 다가오는 2017년 정유년 새해에는 우리 안양시민들 모두가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가족 모두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이윤진 회장 프로필

성장클리닉 키네스안산점 원장 키네스평생교육원 원장 한국진로교육협회장 (사)국제인턴교류협회 이사 안양과천지역사회교육협의회 이사



2009~현재 키성장강의 100회 이상 - 평생교육원 - 학교 및 센터 등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키성장프로그램 등록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운동처방학과, 재활치료학과 등 실습생 배출 평생교육사 실습생 배출 직업체험 진로로드맵 50회 이상 교육 및 상담 이주민코칭양성과정 – 진로로드맵 진행 전)청소년체험문화재단 이사 - 광주 비엔날레 등 진로체험학습 기획 전)중앙대학교 힐빙·힐텍연구소 비상임위원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 건강나눔해피시니어 ‘노인종합복지관’ 연계 건강나눔 해피시니어 ‘건강체조 및 특식제공’
1/3
TV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