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신문

있을 때 잘하자 내삶의 철학 125호 최진미 센터장

이태성 기자 | 기사입력 2021/01/05 [05:44]

있을 때 잘하자 내삶의 철학 125호 최진미 센터장

이태성 기자 | 입력 : 2021/01/05 [05:44]
프로필  꽃동네 대학교 사회복지 대학원 졸업사회복지사 2급, 부모교육지도자, 미술심리상담 전문가대전카네기 CEO과정 40기, 대전카네기 HIP 2기보은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센터장
프로필
꽃동네 대학교 사회복지 대학원 졸업
사회복지사 2급, 부모교육지도자
미술심리상담 전문가
대전카네기 CEO과정 40기
대전카네기 HIP 2기
보은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센터장

살아가면서 이런 사람을 만나면 기분 좋을 때가 있다.

뭔가 아는 척하기 보다는 진솔한 사람, 토달기 보다는 해보겠다고 오케이 하며 시원스레 답을 하는 경쾌한 사람, 경험있다고 자랑하기 보다는 처음이지만 최선을 다하려는 사람, 사람이 좋아서 사람과 함께 성장하기를 바라는 사람, 그런 성격이다보니 청소년센터의 일을 하면서도 희망을 갖고 자신의 성장을 위해 애쓰는 사람, 눈이 평펑오는 보은 속리산을 산책하며 취재를 하는 동안 융통성과 자신감을 보여주는 멋쟁이 리더임을 알고는 기자도 배우는 느낌이 들었고 함께 한 시간을 의미있게 해준 최진미 센터장님의 삶의 철학을 알아봅니다.


1. 내가 있는 곳에서 선한 영향력을 끼치며 살자.
“남에게 선행을 베푸는 것이 나 자신에게 최선을 다하는 것”이란 말이 있듯이 내가 있는 곳에서 함께하는 사람들이 함께 성장하는  삶, 마음이 힘든 사람일지라도 나도 다시 해볼까! 용기를 낼 수 있도록 응원하고 힘이 되어주고 싶습니다.

 

2. 선택과 집중을 잘하자.
매일매일 순간순간이 선택입니다. 긍정일수도 부정일수도, 옳고 그름을 떠나 그 선택들이 모여져 내 삶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내 삶의 철학이 필요한 것도 내 인생 잘살아 보자는 것입니다.

선택한 나의 순간을 집중하여 실현하고 긍정적이고 올바른 선택을 한다면 집중하며 실속있는 알찬 삶을 살아 갈수 있습니다.

 

3. 남에게 베푸는 삶을 살자.
나에게 이익을 생각할 건가, 남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선택할 건가. 남에게 베푸는 삶 방향으로 선택과 집중을 한다면 내가 원하는 삶이 될 것입니다. 나에게 가진 것이 있어야 베풀 수 있습니다.

재능이든, 물질이든, 마음이든, 사람이든, 나에게 있는 것이 잘 활용하여 주변 사람들과 더불어 나누면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배우고 나눔을 실천해야 합니다. 욕심을 부려 움켜잡으면 손안에 아무것도 남지 않음을 알기에 무엇이든 나누는 삶을 실천하고 싶습니다.

4. 지금 행동하자.
선택을 했으면 행동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아무리 좋은 생각과 정보와 능력이 있다고 해도 행동하지 않으면 실현되지 않으며 시간과 함께 사라지고 그때 이랬어야 하는데 후회을 하게 됩니다.

지금 행동하지 않으면 변화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마음먹었으면 당장 행동으로 옮기는 삶, 나의 삶입니다.

 

5. 우호적인 태도로 말하는 사람이 되자.
행동하기로 마음 먹었으면 사람을 대할 때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우호적으로 대합니다. 내앞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나를 도와주는 보물이기 때문입니다.

나도 모르게 나만의 잣대로 사람을 대하기 보다는, 내가 먼저 우호적인 태도로 만남을 시작한다면, 인간관계가 풍요로워질뿐 아니라 삶의 질도 좋아질 것입니다.

6. 한 번에 한 걸음씩.
행동하고 우호적으로 대한다 해도 상대방이 내마음에 들수도 안들수도 있다고 봅니다.

어떤 일이든지 서두르지 말고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속담이 있듯이, 모든 일에는 시작이 있어야 합니다.

삶을 살아갈 때 인생에 걸음 폭이 있지만 사람마다 다르지요. 나는 나만의 걸음 폭으로 한 걸음씩 가다 보면 중간에 길동무도 만나고, 조금 더 빠르게 갈 수 있는 자동차도 만나고 스킬도 방법도 배우게 됩니다. 저에게 카네기가 그렇습니다.

 

7. 있을 때 잘하자.
이 순간은 지나가면 또 안온다는 것은 진리이듯이, 무엇보다 지금 이순간 만나는 사람, 하는 일, 함께하는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지금 내 옆에 있는 사람이 소중하니 귀하게 생각하고 본전 생각이 나지 않을 만큼 잘 하겠습니다.

8. 7:2:1 법칙으로 생활하자.
삶에는 균형이 필요합니다. 한쪽으로 치우치다 보면 탈이 납니다. 내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앞으로의 미래를 위하고 나만의 삶을 살아가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7은 일에 2는 자기계발에 그리고 1은 자신을 돌보는 삶으로 균형을 이루는 삶은 나와 주변의 행복을 지키는 삶일 것입니다.

 

9. 진미답게 살자.
아무리 좋아도 흉내내는 삶보다는 나만의 재능을 나답다는 표현하면서 살아가는 것, 나의 모든 것을 인정하고 받아 들이는 것, 내 자신을 부끄러워 하지 않으며 나의 모습 모두가 좋건 싫건 모두 나의 모습이니 내 삶의 철학을 가지고 당당하게 진미답게 살아가는 것입니다.

앞으로의 희망
사람은 역할로 산다고 합니다.

나는 나에게 주어진 역할이 무엇이든지 내 삶의 철학을 가지고 순리에 맞게 열정적으로 행동하며 진미답게 살면서 내가 선택을 했거나, 주어졌거나 그 역할을 잘 해내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내가 속한 조직은 긍정의 바람이 일어나고 함께 성장하며 선한 영향력이 펼쳐지는 현장으로 만들면서 나도 성장하는 삶으로 살아가고자 합니다.

 

이태성 기자
내삶의철학 실천본부대표
데일카네기코리아 대전.세종.충청지사장
okcoach@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 건강나눔해피시니어 ‘노인종합복지관’ 연계 건강나눔 해피시니어 ‘건강체조 및 특식제공’
1/3
사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