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신문

'있을 때 잘하자!' 내삶의 철학을 만들어 실천하는 것 ~

'있을 때 잘하자!' 내삶의 철학을 만들어 실천하는 것 ~

김용환 기자 | 기사입력 2016/09/20 [00:00]

'있을 때 잘하자!' 내삶의 철학을 만들어 실천하는 것 ~

'있을 때 잘하자!' 내삶의 철학을 만들어 실천하는 것 ~
김용환 기자 | 입력 : 2016/09/20 [00:00]

내삶의 철학 실천본부 대표로서 이미 체험한 나만의 삶의 철학 그 내용을 소개해 본다. 누구라도 10가지든, 5가지든 자신만의 철학으로 생활하다보면 많은 어려움이 있더라도 극복할 수 있고 새로운 에너지가 생겨 삶의 리듬을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것이다. 내 인생을 즐겁게 사는 나만의 비법이라고도 할 수 있는 그 10가지 내용을 공유해 본다.

첫째, 좋아하는 사람을 만든다.잭 웰치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가 없다.” 고 했다. 물론 성공이란 이유도 있지만 사람 속에서 살고 사람과 더불어 성장하고픈 바람에 여러 방면의 사람들을 사귀고 있다. 그저 천성적으로 사람을 좋아하는 탓이기도 하지만 어디에서든 누군가를 만났을 때 즐거울 수 있도록 내 사람을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둘째, 타인의 성장을 돕는다.사람을 좋아하기만 하면 무슨 의미가 있는가, 진정으로 그 사람의 성장을 도와준다면 좋지 않을까.. 존 맥스웰은 진정한 리더라면 ‘당신은 자신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당신은 타인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이 두 가지 질문에 명확히 답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첫 질문에는 누구나 자기 나름대로의 준비와 노력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두 번째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사람은 과연 몇 이나 될까  나는 그룹 연구소를 관리할 때 주기적인 면담과 각 팀원별 성장 플랜을 세워서 그들의 성장을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직원만족을 이끌어 우수한 결과를 만든 적이 있다. 이를 위해 코치 자격증도 취득하였고, 리더십 강사 자격증도 활용하였다. 진정한 리더는 자신의 성장뿐 아니라 타인의 성장도 함께 이끌어 조직의 성과를 이룰 수 있어야 한다.

%ec%82%b6%ec%9d%98%ec%b2%a0%ed%95%991untitled-1셋째, 봉사한다.보통 봉사는 시간적, 금전적 여유가 있을 때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나의 철학은 봉사는 현 상황에서 나의 수준에 맞게 지속적, 규칙적으로 가까운 사람에게 먼저 최선을 다하고 범위를 넓혀 가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8남매의 다섯째이지만, 부모님을 제일 가까이 모셨고, 동생들에게 어려움이 있을 때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도와주었다. 내 가족부터 잘 이끌어야 사회가 안정이 되고, 국가도 안정될 것이라 믿는다. 그리고 내옆에 있는 동료에게도

넷째, 하루 30분씩 나만의 시간을 갖는다.파스칼은 “인간의 불행은 단 한 가지! 고요한 방에 들어 앉아 휴식할 줄 모르는 데서 비롯한다.”라고 하였다. 그래서 나는 오늘 무엇을 하며, 누구를 만났고, 어떤 좋은 점과 실수를 하였나 생각하며 반성하고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그리고 내일의 계획을 수립하는 이 시간이 내 삶에 매우 유익한 시간이라 생각한다.

다섯째,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한다.세상은 절대로 가만히 있지 않는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낸다. 그런 환경에 적응하고 리드하려면, 항상 새로운 것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바쁜 생활에 지치지 않고 삶의 활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스포츠와 취미생활도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여섯째, 적극적으로 시간을 활용한다.시간은 누구에게나 한정되어 있다. 하지만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삶의 질이 달라진다. 시시하게 살기에는 인생이 너무나 짧기 때문에 남는 시간에도 무언가를 하면서 보내는 것이 좋다. 양치질을 하면서 다리운동, 출근 시 걸어가면서 가방을 아령삼아 팔운동 등, 얼마든지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하물며, 쉬는 주말조차도 계획을 세워서 보내는 것 ~

일곱째, 잊을 것은 잊고, 기억할 것만 기억한다.강의를 하다보면 열 번 중에 한두 번은 마음에 들지 않을 때가 있다. 그럴 때는 무척 속상하지만 이미 지난 일 걱정한다고 결과가 좋아지지 않는다. 자명한 사실이다. 사람관계든, 일도 마찬가지다.  문제가 인식되면 다음에 반영해서 풀어갈 생각을 하면 되지, 안 좋은 것을 계속 생각해서 스트레스 받는다면 건강만 해치는 일이다. 반대로 성장과정과 은혜를 받은 일은 잊지 않고 꼭 기억하고 보답을 해야 한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

여덟째, 기록하는 생활을 한다.인류역사가 발전한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록에서 비롯되었다고 본다. 그렇다면 개인의 발전도 기록이라고 본다. 하루에 일어난 사실들을 꾸준하게 기록하자. 오늘 누구를 만났고, 어떤 느낌이 들었고, 내가 배울 점은, 내가 실수한 점은 등등. 상세하게 기록하다보면 나중에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아홉번째, 나만의 보물지도를 만든다.화살도 과녁이 없는 목표를 명중시킬 수 없듯이, 자신만의 희망 플랜이 필요하다. 한 달 후, 1년 후, 3년 후 등 단기, 중기, 장기로 달성할 수 있는 계획을 차근차근 수립하는 것이 중요한데 변경할 사유가 있거나 보완할 필요가 있을시에는 즉시 반영하는 것도 필요하다.

열 번째, 건강관리를 생활화한다.인생에서 필요한 것을 손꼽아 보면 일, 가족, 취미, 돈, 건강, 친구 5가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5가지가 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지만, 그 중에 가장 중요한 것, 그것이 없으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것, 그것은 건강이다.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꾸준히 운동하며 건강관리를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나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 매일, 매주 주기적으로 운동하되, 그 시간을 즐기는 자세가 중요하다.

이렇게 내 삶의 철학대로 살아가다 보니 좋은 소식도 생겼다. 경제적인 봉사는 힘든 상황이지만 나의 재능을 기부하는 봉사활동으로 모범적인 철학을 가진 청소년선도봉사 우수사례로 인정받아 법무부 장관상을 받았다. 그리고 직장 내에서 몇 차례 우수사원상을 받았는데 특히 그룹연구소에서 연구지원관리를 할 때, 구성원과 더불어 성장하여 과학기술부 장관상도 받을 수 있었다. 이 모든 것이 내 삶의 철학에 따라 타인의 성장을 위해 함께 노력한 결과이기도 하다.

앞으로도 내 삶의 철학을 시대에 맞게 변경하여 나와 가족, 타인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생활을 하고자 하며

내삶의 철학 사례는 교통방송에도 10주연속 방송을 한바 있고, 월간지 등에도 게재하여  각계 각층에서 활용토록 전파하고 있다.

내삶의 철학 실천본부 대표 이태성  010-9500-3862 / okcoach@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 건강나눔해피시니어 ‘노인종합복지관’ 연계 건강나눔 해피시니어 ‘건강체조 및 특식제공’
1/3
사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