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신문

있을 때 잘하자 ! 내삶의 철학 95호 김남진 센터장

“청소년들의 든든한 버팀목” 김남진 센터장

이태성 기자 | 기사입력 2019/07/10 [09:36]

있을 때 잘하자 ! 내삶의 철학 95호 김남진 센터장

“청소년들의 든든한 버팀목” 김남진 센터장
이태성 기자 | 입력 : 2019/07/10 [09:36]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은 없습니다.

살면서 누구나 방황의 시기를 겪게 되는데 청소년 시기는 바람에 흔들리고 비에 젖는 과정을 더 많이 만나게 됩니다.

그래서 청소년기를 질풍노드의 시기라고 합니다. 삶에 있어 누구나 한 번쯤은 겪고 지나가는 불안의 시기에 누군가가 옆에서 가만히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함께 있어주기만 해도 청소년들은 위로를 받고 어려움을 잘 이겨내어 향기 나는 아름다운 꽃을 피울 것입니다.

청소년들이 힘들고 어려울 때 함께 하는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도와주는 좋은 어른이 되고 싶은 김남진 센터장의 철학을 알아봅니다. 

1. 모든 경험은 가치가 있다. 

 살아가면서 경험하는 모든 일은 가치가 있다. 좋은일이든 나쁜일이든, 힘든일이든 결국은 나를 한 단계 더욱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따라서 모든 경험은 의미 있고 가치가 있다.  

2.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자.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가자. 지금의 내 모습도 주변의 도움과 지지이 있기에 가능했다. 나의 삶, 나와 연결된 모든 일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가자.

3. 사람들은 각자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한다.

 사람들은 각자 처한 상황과 접근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나와 똑같은 생각과 행동을 하기란 쉽지 않다. 각자는 역할과 상황에 최선을 다하며 현재를 살아간다.

나와 다른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수용하고 존중하고 인정하자.

 

4. 타인에 대한 비난을 하지 않는다. 

 인간은 완벽하지 않다. 계속적으로 성장하는 과정에 있으므로 타인도 그 과정에 있다. 각자의 배경이 다르고 일을 풀어가는 방식이 다르므로 타인의 장점을 보면서 배울 점을 찾고 존중하며 비난하지 말자.

5. 함께 하는 사람에게 진심으로 대하고 성장을 도와주자.

 지금 나와 함께 하는 사람은 나에게 소중한 사람이다. 나와 함께 하는 사람에게 진심으로 대하고 그 사람의 안녕과 성장을 도와주자.

6. 하루 30분, 나만의 시간을 갖자. 

 몸과 마음의 건강과 성장을 위해 하루 30분 배움을 실천하기 위한 나만의 시간을 갖자. ‘삶의 목적은 성장이다’라고 한 톨스토이의 말처럼 배움이 없는 삶은 아무의미가 없다. 성장하기 위해 배움을 실천하자. 또한 하루 동안의 감사한 것들을 생각하며 감사일기를 쓰자. 연구에 의하면 고마움을 많이 느끼고 표현 할수록 더욱 건강해지고 행복해진다고 한다. 

7. 비젼을 꿈꾸며, 현재에 일에 최선을 다하자.

 ‘꿈을 키우는 것은 사람이지만 사람을 만드는 것은 꿈이다’라는 말이 있다. 배우고 준비하고 꿈꾸자. 그러기 위해서 현재 나에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자. 

8.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유지하자.

 ‘내가 해야 할 일이 있다는 것’ ‘나를 필요로 하고 있는 일’이 있다는 것에 감사함을 갖으면서 일만을 위해서 살아가는 사람이 되지 말자. 일, 자기개발, 취미생활, 건강관리(외모관리) 한쪽에만 치우지지 않는 고루 균형적인 삶을 자세로 살아가자. 

9. 흐르는 강물처럼 순리대로 살아가자

 삶에 있어 억지나 고집을 피우지 말고 흐르는 강물처럼 순리대로 살아가자. 모든 일은 순리대로 흘러가게 되어있다. 무엇이든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나머지는 순리에 맡기며 살아가자.

10. 타인과 협력하자

 하고 있는 일들의 많은 부분은 혼자서 해 내는 일들이 많지 않다. 다른 이들과 함께 협력하여 얻어지는 결과들이 대부분이다. 타인과 함께 삶을 공유하고 협력하며 살아가자.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 건강나눔해피시니어 ‘노인종합복지관’ 연계 건강나눔 해피시니어 ‘건강체조 및 특식제공’
1/3
사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