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체납징수율 높인다…체납관리단 3월부터 가동실태조사원·전화상담원 통해 납부 유도…지난해 9억6500만원 징수
최대호 안양시장 “복지사각지대 발굴해 민생안정 기여” 안양시는 맞춤형 체납관리와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18명으로체납관리단을 구성해 이달부터 9월까지 7개월간 체납실태 조사사업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채용된 실태조사원 및 전화상담원은 시청 징수과나 구청 세무과에서 근무하면서 체납자 현장 방문 또는 전화상담을 통해 체납 사유와 납부 능력을 파악하고 징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체납관리단을 대상으로 지방세 및 세외수입 관계 법령과 실태조사 실무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납부 능력이 있는 체납자에게는 채납액 안내 및 납부 유도 등 맞춤형 징수로 체납징수율을 제고하고,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생계형 체납자의 경우 복지정책과와 연계해 경제적인 지원을 받거나 분할납부, 체납처분유예 등을 통해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또 체납자들이 신속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ARS 납부 서비스 등을 안내하고, 상세한 확인이 필요한 경우 부과 담당자를 연결해 상담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편의성을 높인다. 시는 체납관리단 운영을 통해 지난해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액 9억6500만원을 징수했으며,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시민 20명에 대해 기초생활보장·긴급복지· 생계비 및 물품 지원 등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체납관리단을 통해 시민들에게 세금은 반드시 납부해야 한다는 납세의식을 함양하고,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을 통해 민생안정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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